스톡피아, 2007년 4차 온라인 트레이딩 서비스 평가 결과
2007년 10월 1일 부터 12월 28일까지 약 3개월간 온라인 트레이딩 서비스를 제공하는 27개 증권사를 대상으로 HTS(Home Trading Service) 와 홈페이지 및 WTS(Web Trading service), 온라인 금융상품 쇼핑몰에 대한 트레이딩, 정보제공, 커뮤니케이션, 지원서비스, 속도/안정성 측면을 평가하였다. 종합적인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총 400여 개의 평가기준을 토대로 평가가 진행되었다.
종합평가 결과
종합평가결과 : 2007년 4차 종합평가 결과 현대증권, 대신증권, 한국투자증권 순으로 가장 우수한 온라인 트레이딩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현대증권 YouFirst ACE 는 온라인을 통하여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2007년 3월 홈페이지 개편 이후, UCC마케팅을 위한『I Love Investment』를 비롯하여 다양한 형태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YouFirst 토탈 온라인 서비스’를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투자관련 정보와 관련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는『YouFirst 툴바』서비스를 제공하고, 편리한 거래를 위한『메신저 탭 거래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신증권 U-CYBOS Global 은 HTS 업그레이드 및 홈페이지 개편 이후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통해 사용자들이 보다 쉽고 편리하게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해외투자 및 금융상품과 관련된 서비스의 지속적인 개선으로 사용자들의 니즈(Needs)에 부합하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해외투자와 관련하여 HTS를 통해 거시경제분석을 위한 경제통계 서비스와 국내종목과 비교 가능한 동종업종의 해외증시관련 분석기능 및 첨단인공지능 기능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금융상품 관련 서비스 강화를 위해서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보다 이용이 편리하고 신속한 상품 검색 서비스와 매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투자증권 eFriend는 꾸준한 HTS와 홈페이지의 서비스 개편을 통해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고 있다. 직장인을 위한 미니 HTS인『eFriend Speed』와 초보자와 실버계층을 위한 HTS인『eFriend Easy』등 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다양한 계층의 사용자들이 자신의 서비스 이용 환경에 적합한 서비스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HTS에서의 로그인을 통해 HTS뿐만 아니라 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는 금융상품백화점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서비스로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부문별 우수 증권사
트레이딩 : 대신증권
대신증권 U-CYBOS Global은 지속적인 성능개선을 통해 HTS에서 주문환경을 최적화하여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선물·옵션 전략구성 마법사』는 선물/옵션전략을 구성하여 체계적인 매매가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STOPLOSS PLUS』는 손절매 기능을 강화하여 사용자가 보다 전문화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새롭게 개편한『부자펀드몰』에서는 금융상품에 대한 다양한 투자정보, 상담, 매매 서비스를 한 화면에서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온라인에서 체계적이며 신속한 매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보제공 :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eFriend는 다양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 화면에서의 연계 메뉴를 강화하여 관련정보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해외시장에 대한 신속한 정보 제공을 위해 시황/공시 화면에서의 중화분석 컨텐츠를 추가하여 해외 시장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통일된 정보 구조를 위해서 화면에서 제공하는 정보 구분을 보다 명확하게 하고 통일성을 강화하여 사용자 정보 습득의 편의성을 강화하였다. 주식, 선물/옵션, ELW 등의 다양한 상품에 대한 정보 영역을 꾸준히 보완하여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커뮤니케이션 : 현대증권
현대증권 YouFirst ACE에서는 온라인을 통한 고객과의 접점 마련과 고객들에게 투자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주기 위한 커뮤니티 서비스와 상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 커뮤니티 서비스인『生生 Stock 라이브』에서는 실시간 증권채팅, 종목상담, 화상회의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이 실제 거래 시에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다양한 토론방을 운영하여 전문가 또는 고객간의 자유로운 토론이 가능하도록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열어놓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최근 오픈한 현대증권의 맞춤형 WTS인『YouFirst PUZZLE』에는 별도의 ‘맞춤 제안방’을 개설하여 ‘Puzzle’ 서비스와 관련된 질문 및 고객의 니즈를 직접 수렴하려는 대(對)고객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지원서비스 : 현대증권
현대증권 YouFirst ACE에서는 지속적인 서비스 개편을 통해 사용자가 쉽게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다양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와 온라인을 통한 부가서비스를 계속해서 확대함으로써 사용자가 현대증권의 서비스를 쉽게 접근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YouFirst 툴바』서비스를 제공하여 인터넷브라우저에서 바로 투자관련 정보와 관련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메신저 탭 거래서비스』를 통해 보다 신속하고 편리한 거래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뿐만 아니라 브랜드 블로그 및 타운홈피 운영 등의 활동으로 다양한 경로를 마련하여 현대증권에서 제공하는 각종 정보 및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속도/안정성 : 한양증권
속도/안정성부문에서는 한양증권이 가장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증권사로 조사되었다. HTS의 속도/안정성 측면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Web 안정성 부문도 우수한 점수를 획득하여 전체적으로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평가 특이사항
◈ HTS를 통한 해외 주식 직접 투자의 활성화
주식투자와 펀드에 대한 관심의 급증과 해외 증시가 활황세를 지속하면서 외국 주식시장에 직접 투자하는 개인투자자들이 계속적으로 늘고 있다. 투자건수뿐만 아니라 투자규모도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데, 이는 2003년 37억달러 수준에서 2007년에는 261억달러로 약 7배 정도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들어 해외주식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증가하면서 각 증권사에서는 해외주식 거래 고객들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채널을 확대하는 등 이와 관련된 서비스 경쟁이 치열하다. 특히 기존 방식인 전화주문 외에 홍콩, 중국, 일본 등은 HTS로도 매매가 가능하도록 전용 채널을 지속적으로 증설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미 굿모닝신한증권, 미래에셋증권, 한국투자증권, 키움증권 등은 해외주식 직접투자 전용 HTS를 오픈하여 고객들에게 투자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하지만, 이와 관련된 여러가지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재 HTS를 통해 제공되는 해외주식 관련서비스는 매매부분에만 초점되어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투자정보가 부족하여 고객들이 투자를 하는데 정보 부족으로 인한 많은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문제점이 존재하고 있다. 실례로 HTS를 통한 거래보다 전화를 통한 거래가 아직까지 많은 걸로 보아 HTS만을 믿고 거래를 하는 투자자들이 많지 않다는 것을 증명한다. 현재 일부 몇 나라에만 집중되어 있는 해외투자는 향후에는 더 많은 나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어지고 있다. 해외투자에 투자하는 고객이 계속적으로 증가한다면 온라인 채널을 통한 해외주식 직접투자 서비스의 확충은 증권사 입장에서는 필수 불가결한 요소임에 분명하다. 이에 증권사는 다양한 고객의 니즈를 수용하기 위한 양적인 성장도 물론 중요하지만 이와 발맞추어 질적인 서비스의 성장도 고려하여 고객과 기업이 윈윈(Win-win)할 수 있는 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진다.
◈ 온라인 상담 서비스의 강화
증권사는 2007년 하반기에 HTS와 홈페이지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한층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온라인으로 주식 관련 정보를 조회하고 매매하는 수단에 불과했던 HTS는 보다 나은 서비스를 통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증권사들은 온라인 상담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고객들이 온라인을 통해 자신의 투자성향에 맞게 상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보다 쉽고 편리하게 투자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키움증권의 ‘키워드림’, 대우증권의 ‘온메이트’, 이트레이드증권의 ‘E-PRO’ 등은 사이버애널리스트 위주로 1대 1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삼성증권이나 현대증권은 방송서비스와 커뮤니티를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하여 다양하고 신속한 정보를 온라인 상에서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하나대투증권의 HTS『FirstClass Live』의 ‘척척박사’는 HTS를 통해 온라인 상담서비스로 고객의 투자정보와 관심종목을 게시판에 올리면 다수의 영업직원들이 실시간으로 답변을 제공하는 형태이며, ‘미스온’은 HTS를 통해 제공되는 방송서비스로 고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딱딱한 증권방송이 아닌 전문성과 즐거움을 갖춘 차별화된 상담시스템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을 통한 상담서비스는 오프라인에 비해 시간과 절약할 수 있으며, 다양한 의견을 비교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상담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니즈와 부합하여 지속적으로 강화될 것으로 전망되므로, 증권사는 상담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갖추어 보다 유용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stockpia.com
연락처
스톡피아 증권평가 담당 과장 이지영 02-783-3690, E-mail : 이메일 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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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4월 7일 11:5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