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톡피아 2008년1차 온라인 트레이딩서비스 평가결과
1.평가대상및평가기간
온라인 금융서비스 평가기관인 ㈜스톡피아(http://www.stockpia.com)는 2008년 4월7일『증권사온라인트레이딩서비스』에 대한 평가결과를 발표하였다.
2008년 01월02일부터 03월31일까지 약3개월간 온라인트레이딩서비스를 제공하는 28개증권사를 대상으로 HTS(HomeTrading Service) 와 홈페이지및 WTS(WebTrading service), 온라인금융상품쇼핑몰에 대한 트레이딩, 정보제공, 커뮤니케이션, 지원서비스, 속도/안정성측면을 평가하였다. 종합적인 결과를 도출하기위해 총450여개의 평가기준을 토대로 평가가 진행되었으며, 급변하는 시장상황과 고객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부분적인 평가기준의 변경 및추가작업이 진행되었다.
※2008년1차평가부터는리딩투자증권이평가대상증권사에포함되었음
2. 평가의목적
스톡피아는 국내에서On-line Trading Service를 제공하고 있는 증권사들을 대상으로 증권사트레이딩시스템의 장단점을 고객의 입장에서 평가하여도 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평가결과는 고객에게는 만족을 극대화 할수있는 투자를 돕고, 증권사에게는 자사의 프로그램의 장단점을 타증권사와 비교, 분석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또한 앞으로 On-line Trading Service의 발전방향에 대한 가이드라인제시를 그 목적으로 한다. 평가는 고객위주의 평가로 증권사의 실무자 중심의 평가가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고객은내부시스템의자세한인프라나기술적인부분은알지못한다.
다만 어느 시스템이 자신에게 적합하고, 사용하기 편리한지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진다.
고객을 많이 유치하고 기업의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증권사는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고객을 관리하는 태도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러한 이유로 스톡피아의 평가는 고객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평가결과가 개별증권사의 효용이 극대화 될수 있는 계기가될것이다.
우수증권사특징
H투자증권현대증권은 HTS와 웹사이트의 지속적인 개편을 통해서사용자가 보다 쉽게 활용할수있는 서비스의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홈페이지의 금융상품몰 개편을 통해서는 Flex 기반의 상품몰구축으로 상품전시효과를 극대화하여 판매강화를 하고있으며, 고객지향적인 UI구조를 통해 쇼핑에서 구매까지One-stop 채널구축을 위한 서비스개선을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퇴직연금사이트』의 개편으로 직접투자와 함께고객들에게 다양한금융관련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들에게 올바른 금융지식의 전달과 관리를 위해서 『온라인미디어센터』를 오픈하여 투자교육(주식, 파생, 금융상품, 재테크등) 컨텐츠와 상품홍보자료를 동영상으로 제공하고있다. 그리고 투자관련전문상담원을 추가배치하여 고객과의 친밀한상담서비스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투자관련전문상담원을 추가 배치하여 고객과의 친밀한 상담서비스도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한국투자증권은 지속적인 HTS의기능개선과 홈페이지의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서비스관리를하고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HTS의 많은화면에대한 정보연계성을 지속적으로 보완함으로써 정보습득을 보다 원활하게 할 수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기술적분석을 위한차트기능을 개선하여 정확하고 다양한 분석방식을 제공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문화된 매매서비스를 지원하기위해서 사용자정의중심의『세력포착』기능의 강화와 이와연계한 스탑주문을 보강하였고, 투자정보의 습득후이에 따른 관리및활용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투자정보관리서비스도 보완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투자정보의 습득후이에 따른 관리 및활용을 용이하게 할 수 있는 투자정보관리서비스도 보완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대신증권은 해외주식직접투자를 지원할 수 있도록 일본주식HTS를개발하여 제공하고있다. 일본현지증권사의 리포트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있으며, 일본주요기업의 리포트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보다 정확한 해외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기존의HTS는 차트분석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투자자별순매매지표와 지수비교화면, FLOW 차트등 다양한 지표강화를 하였으며, 펀드수익률차트를 제공하여 금융상품에 대한 투자관리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있다. 또 한투자자의 니즈에 맞는 다양한 투자방식의 제공을 위해서 매매전환서비스의 기능을 강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부문별평가결과
트레이딩 부문 우수 증권사 : 대신증권
여러가지 특화된 기능과 IT신기술을 적용하여 사용자의 주문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문 매트릭스』,『캣츠 리얼파인드 자동주문』등의 특화된 기능을 통해 보다 전문화되고 체계적인 매매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예상 수익률 자동계산 서비스』는 주식매매 시수수료 및 세금까지 감안하여 실질 수익률을 계산하여 매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부자펀드몰』에서는 하나의 화면에서 정보 확인 후 매매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HTS에서도 펀드의 수익률 비교 후 가입과 환매 등의 매매서비스를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정보제공 부문 우수 증권사 : 한국투자증권종목
시세 정보 및 시장 정보 습득 후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관리하기 쉽도록 정보의 개별 저장관리 기능을 강화하였으며, 이와 같은 정보를 보다 원활하게 비교 확인할 수 있는 개별 화면들간의 연계성을 확대하였다.
차트 영역에서는 투자 종목에 대한 분석을 보다 다양하게 할 수 있도록개별 지표에 대한 기능을 강화하였으며, 이러한 분석 지표를 사용자가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화면을 제공하고 있다.
이와 함께 계좌화면에서는 일반적인 위탁계좌의 정보와 함께계좌 수익률 정보를 보다 상세하게 구분하여 개인 고객별 자산 변동 파악을 쉽게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금융상품에 대한 정보를 HTS에서도 사용자가 신속하게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웹사이트와 HTS와의 정보간 연동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C&C 부문 우수 증권사 : 현대증권
다양한 커뮤니티와 상담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고객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사용자들의 서비스 참여율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현대증권은 온라인 방송 상담서비스인 『生生 Stock 라이브』외에도 다양한 토론방을 통해 사용자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전문가 프리미엄서비스’의 경우 장중 외에도 제공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증대시키고 있는 것으로나타났다.
또한 현대 펀드몰에서는『펀드 Pro』를 통해서 전문가와 상품상담이 가능하도록 하고,토론방인『펀드 Talk』, FP를 신청하여 전화상담을 받을 수 있는 ‘FP응접실’코너를 마련하여 사용자가 다양한 경로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고객지원서비스 부문 우수 증권사 : 한화증권
주식종합형, CMA자산형, 선물옵션형, 직장인용 등 다양한 주식채널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방식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또한『온라인비서』를 통해 사용자의 계좌현황을 파악하기 용이하도록 하고 있으며, HTS 사용빈도 상위화면 및 당일 순매수 종목 순위를 함께 제공하여 사용자가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홈페이지의『온라인지점』에서는 사용자 관련 계좌, 상담, 정보스크랩 등 다양한 정보를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홈페이지 관련 이용안내를 세분화하여 서비스 이용이 원활하도록 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다.
금융상품몰, 자산관리, 재테크 등을 별도의 URL을 통해 제공하여 원하는 서비스에 보다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속도 / 안정성 부문 우수 증권사 : 부국증권
속도 / 안정성부문에서는 부국증권이 가장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증권사로 조사되었다.
HTS의 속도 / 안정성 측면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Web 안정성 부문도 우수한 점수를획득하여 전체적으로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 푸르덴션투자증권의 주문장애(2008. 2. 29)로 인한 패널티가 적용되었음
6. 평가기간특이사항
온라인을 통한 자산관리서비스의 강화
자산관리는 수입및 지출의관리, 재산의 축적및 증식, 그리고 세무 및 각종 법률서비스 제공등의활동을 포함하여 개인이 원하는 삶의 수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종합적 관리과정이다. 과거에 이와 같은 자산관리서비스의 제공은 일정 규모이상의 자산을 보유한 고객에게만 한정되어 제공되었다. 그러 최근 몇 년 사이에 급속하게 증가한 대중부유층(금융자산이약1억~10억)에게까지 자산관리서비스가 확대되어 제공되고 있는 실정이다. 일례로 해외선 진금융기관들의 경우 지난 2000년부터 대중부유층에 초점을 두고 맞춤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도 2009년 자본시장통합법시행을 앞두고 블루오션 으로 떠오른 ‘자산관리’분야에대해각증권사들은 관심을 집중시키고 새로운 자산관리프로그램들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온라인에서는 소규모 투자고객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한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움직임이 확대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 온라인 자산관리센터를 오픈해 자산관리리포트를통해서 종합적인 재무현황과 평가금액, 월별자산변화추이를 한눈에 파악할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푸르덴셜투자증권 은‘PRU ROCK’이라는서비스를 통해 생애주기에 따른 재무상담설계를 받을 수 있도록하여 개인의 재무상태를 검토할 수있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있다.
무한한성장가능성을가진자산관리분야가확대되기위해서는철저한고객관리와보안, 명확한정보를 전달할수 있는 신IT기술들을개발하고 활용하여 자산관리프로그램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또한 금융기관출신및 경영컨설턴트, MBA 박사출신등 전문적이고 경쟁력 있는 다양한 PB 인력을 양성하고 확보하여 다양한 계층에게 적합한 자산관리서비스의 제공이 필요할 것으로전망된다.
웹사이트: http://www.stockpia.com
연락처
온라인 트레이딩 서비스 평가 담당 장재원 02)783-3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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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1월 8일 15: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