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10명 중 8명, 학교 앞 과속차량 가장 무서워

서울--(뉴스와이어)--초등학생 1,694명을 대상으로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학교 주변 과속차량 위험도에 대해서는 위험하다는 응답이 전체의 81.9%(매우 위험하다 : 46.4%, 위험한 편 : 35.5%)를 차지하였다. 초등학생 10명 중 8명은 어린이보호구역에서 과속차량을 제일 위험한 것으로 인식하였다.

그리고 초등학생들의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경험에 대해 조사한 결과 17.1%(10명 중 약 2명)가 교통사고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통사고 경험이 있는 초등학생의 교통사고 횟수를 살펴보면, 평균 1.6회의 사고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3회 이상 사고경험을 가진 학생도 전체의 13.8%로 조사되었다. 또한 교통사고 후 치료방법에 있어서도 약물치료 이상의 치료를 하는 경우가 41%를 차지하여 중상 이상의 사고를 당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시민 1,521명을 대상으로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 “어린이보호구역에서 경찰의 단속 경험이 없다”고 응답한 시민이 97.6%로 나타난 반면에 어린이보호구역 내에서의 안전을 위해서 전체의 95.8%가 단속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이와 같은 내용은 사단법인 한국생활안전연합(공동대표 윤명오, 윤선화)과 기아자동차(사장 조남홍)가 함께 진행하고 있는 ‘세계 최고의 스쿨존 만들기 S·L·O·W 캠페인(www.slow.or.kr)’ 사업의 일환으로 매 년 실시하고 있는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인식도 비교연구’에 따른 것이다.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인식도 비교연구(부제 : S·L·O·W 캠페인 시행학교와 미시행학교를 중심으로)는 지난 2006년 11월부터 12월까지 약 2개월 동안 전국 58곳의 초등학교와 일반 시민 1,561명, 어린이 1,694명, 교통담당교사 56명, 녹색어머니 5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한국생활안전연합 윤선화 공동대표는 “어린이보호구역 개선사업이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지만, 설계단계에서부터 지역사회의 구성원들과 함께 어린이들의 등하교 동선과 위험요소를 파악하여 지역 및 학교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개선사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개선사업 완료 후에도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체계적인 안전진단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라고 덧붙였다.

기아자동차 조남홍 사장은 “어린이가 안전한 보행권을 위해 2005년부터 5개년 사회공헌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기아자동차 슬로우봉사단이 직접 참가하여 일회성, 전시성 행사를 지양하고, 사후평가 및 분석을 통해 보다 안전한 스쿨존을 만들기 위해 S·L·O·W 캠페인을 지속해 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safia.org

연락처

생활안전연합 홍보교육팀 팀장 박윤선 02-3476-0119 / 011-9792-6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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