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자원개발연구소, ‘고령농업인의 작업안전관리’ 책자 제작

수원--(뉴스와이어)--농촌진흥청 농촌자원개발연구소는 작업 특성, 신체 변화, 작업관리 방안 등 고령농업인의 농작업 안전관리 전반에 관련한 최신 통계와 연구자료를 모아 『고령농업인의 작업안전관리』 책자를 제작하여 배포한다고 밝혔다.

60세 이하 농가경영주는 급격한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60세 이상 농가경영주는 증가하여, ’90년대 초반 이후로 60세 이상 농가경영주가 전체 농가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고령농업인의 농작업 재해 발생현황은 60대 고령농업인은 3.5%로 30대 농업인(1.4%)에 비해 약 2배 이상 농작업 재해가 자주 발생하며, 사망재해율은 연령증가에 따른 증가 폭이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출처 : 2004년도 농협안전공제 보상 원자료 분석 결과.

이러한 현상 발생원인은 고령농업인은 나이 때문에 자연적인 감각기관 쇠퇴, 근력 감퇴 등으로 농작업 재해를 일으킬 수 있는 특정 위험요인(근골격계 위험요인, 농약노출, 농기계, 중량물)에 일반 농업인보다 더 취약하기 때문이다.

농촌자원개발연구소 김효철 연구사는 ‘농작업안전관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습득하여 사전 예방에 힘쓰는 것이 중요한데, 이번 책자는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웹사이트: http://www.rrdi.go.kr

연락처

농촌진흥청 농촌자원개발연구소 농업인복지과 김효철 연구사 (031-299-047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