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6월 7일 시행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평가원 모의평가 사회탐구영역 출제 경향
1. 출제 경향 분석
1) 개념·원리의 이해를 통한 응용 문제 많은 비중 차지
사회탐구 영역에는 자료를 분석하는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제시된 도표와 지도, 관련 자료를 토대로 개념이나 시기 상황, 자료 해석 및 분석 등을 묻는 문제, 즉 개념·원리의 이해를 통한 응용문제가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2) 상위권의 변별력을 확보학기 위한 고난이도 문항이 각 선택과목별로 2문항 정도 출제되었다.
상위권의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해 고난이도 문항이 선택과목별로 1~2문항 정도 출제되었다. 이러한 고난이도 문항들은 기본 개념·원리를 바탕으로 심도 있는 자료 해석 능력을 요하는 형식의 문항들로 교과과정의 확실한 이해와 자료 분석 능력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문항들이 출제되었다.
3) 사진, 삽화, 그래프 등 다양한 형식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지리 교과군뿐 아니라 윤리, 역사 교과군, 일반사회 교과군에서도 그래프, 사진, 삽화 등 그래픽 자료를 이용한 문항의 출제 비중이 지속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새로운 유형의 자료를 많이 활용하여 출제되었다.
2. 난이도 분석
실생활 응용, 그래픽 활용 등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난이도는 전체적으로 2007학년도 수능과 비슷하거나 다소 평이하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된다. 과목별로 법과사회와 경제가 다소 어렵게 출제되었고, 국사, 한국근·현대사, 세계사, 정치, 사회문화는 비교적 쉽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된다. 대체적으로 평이하게 출제되었다고 하지만 각 과목별로 변별력을 확보하기 위해 까다로운 문항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도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개념원리를 응용한 문항도 다수 출제되고 있으므로 차지하므로 수능에 대비해 교과 내용을 꼼꼼히 정리하면서 대비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3. 2008학년도 수능 고득점을 위한 학습법
1) 교과서의 기본 내용과 개념을 정확히 파악하라
사회탐구 영역의 문제는 교과서의 기본 내용을 토대로 통합 교과적인 문항과 단원 간의 개연성을 가지는 문항이 다수 출제되므로 기본적인 교과 내용 숙지 및 개념 파악은 기본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시사적인 문항이 다수 출제되고 있는 추세로 볼 때 교과의 기본 개념 파악은 시사 문제 해결의 가장 큰 열쇠이기 때문에 노트 정리나 교과서 정독 등을 통해서 확실하게 개념 정리를 해두어야 한다.
2) 시사적인 문제에 관심을 갖자.
사회탐구 영역은 다른 영역보다 더 시사적인 문제와 연관성이 많고, 문제와 연계시키기 쉽다. 그만큼 시사적인 문제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에 시사적인 문제에 관심을 갖고 신문이나 뉴스를 지속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신문이나 뉴스의 개념이나 용어 등을 교과서를 통해서 확인하는 것도 잊어서는 안 된다.
3) 지도나 도표 등 그래픽 자료를 교과 내용과 연계하여 학습하라.
그 동안 수능에서 자주 활용되는 지도, 그래프, 도표, 그림 등 교과서 안팎의 다양한 자료를 해석하고 분석하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므로 교과서나 참고서, 신문 등의 도표나 지도를 교과서 내용과 연계하여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웹사이트: http://www.coryopub.co.kr
연락처
고려학력평가연구소 평가이사 유병화 02-2001-9993
-
2007년 9월 27일 1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