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6월 7일 시행 대학수학능력시험 대비 평가원 모의평가 과학탐구영역 출제 경향
1. 출제 경향 분석
전체적으로 2007 수능 보다 쉽게 출제되었으며, 2007 수능과 마찬가지로 과목별로 약간 어렵게 출제된 두 세 문항을 제외하면 교과서 내의 지식으로 쉽게 풀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었다. 그리고 여전히 그림이나 표 등의 자료를 제시한 문제가 많이 출제되어 2008 수능을 대비하여 교과서나 기존 모의평가에서 나왔던 그림이나 표를 중심으로 개념을 정리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1) 여전히 그림이나 표로 제시된 자료가 많았다.
2) 심화 선택Ⅰ 과목의 경우, 기존에는 실생활 관련 문항이나 환경과 사회 문제 등을 다룬 시사성 있는 문항이 일부 출제되었으나, 이번에는 교과서 내의 기본 개념을 확인하는 문제가 다수 출제되었다.
3) 개념의 이해와 적용을 강화시키는 경향이 있다.
2. 난이도 분석
평소에 접했던 문제 형식과 유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문제들이 주로 출제되었고, 교과서 내의 기본 개념을 정확히 숙지하고 이해한 학생이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로 출제되어 전 과목에서 지난해 수능보다는 다소 쉽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기본 개념을 정확하게 숙지하지 못하거나 배경 지식이 부족한 수험생은 심화선택 I 과목보다는 II 과목에서 어렵게 느꼈을 것으로 보인다.
3. 2008학년도 수능 대비책
1) 교과서 내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완전히 숙지하라
과학탐구는 교과서의 개념과 원리를 얼마나 정확히 숙지하고 있느냐가 문제 해결의 중요한 포인트이다. 따라서 교과서 내의 개념 원리를 정확히 이해하고 숙지하면서 문제 풀이를 하면서도 관련 개념과 원리를 연관시키면서 학습하는 훈련을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2) 심화선택Ⅰ은 교과서에 제시된 실생활 소재를 교과 내용과 연관지어 학습해야 한다
2007 수능에서도 심화선택Ⅰ에서는 다양한 실생활 소재를 활용한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다. 또한, 이러한 소재를 이용하여 개념형 문항(과학 개념의 이해, 개념의 적용)이 다수 출제되었으며, 교육 과정에 제시된 내용을 통해 자연 현상과 연관지은 문항도 일부 출제되었다. 그러므로 심화선택Ⅰ을 학습할 때에는 교과 내용을 실생활 소재, 또는 자연 현상과 관련지어 학습해야 한다.
3) 심화선택Ⅱ는 전문 교과 내용의 이해를 바탕으로 종합적 사고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심화선택Ⅱ는 전문 교과 내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따라서, 2007 수능에서도 심화된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사고력과 응용력 및 계산 능력을 측정한 문항이 다수 출제되었다. 그러므로 교육 과정에 제시된 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교과서에 제시된 자료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파악해야 하며, 이론, 법칙, 관련 공식 등을 암기 및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4) 도표, 그래프, 실험장면 등에 관심을 가져라
과학탐구 영역은 도표와 그래프, 실험 등이 문제 지문으로 다수 출제된다. 이러한 그래픽 자료가 교과의 기본 개념과 원리와 연계되어 다수 출제 되는 만큼 교과서 내의 도표와 그래프, 실험장면 등을 관련된 개념과 원리와 연계시켜 학습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5) 수능은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측정하는 시험이므로 핵심이 되는 기본 개념을 정확히 이해한다.
- 실험, 자료 해석 등 탐구 활동에 관련된 과학 개념이나 원리 이해하기
- 중요한 개념은 이전에 출제되었더라도 다시 출제될 수 있으므로 빈번하게 출제되는 영역의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기
- 각 개념을 별개로 이해하기보다는 어떤 현상을 설명하는 데 요구되는 개념을 상호 관련지어 이해하기(예, 물체의 운동을 힘, 속력, 속도, 가속도와 관련지어 이해하기, 구름과 비, 안개 등을 습도, 이슬점, 포화수증기량과 관련지어 이해하기 등)
6) 선택 과학과 관련된 10학년 과학 개념도 이해하도록 한다.
- 선택 과학의 취지가 10학년까지 학습한 과학 개념을 적용하여 실생활 문제나 자연현상을 탐구하는 활동을 강조하므로 선택 과학의 문제 해결에는 10학년까지 배운 개념의 이해를 전제로 함
- 10학년 ‘과학’에서 배운 기본 개념을 정리하여 이해하기
7) 과학에서 사용하는 단위, 기호의 의미를 명확히 이해한다.
- 힘, 속도, 가속도, 전기, 에너지 등에 관한 단위를 이해하고, 수식 계산 등을 통해 각 단위 간의 상호 관계 파악하기
- 전기회로, 화학반응식, 일기도 등에 사용되는 기호의 의미를 이해하고, 여러 현상을 기호를 사용하여 간단히 나타내기
8) 통합적 사고력을 키우는 훈련을 한다.
- 선택과목에서는 문제 해결이나 현상 설명에 같은 과목 내에서 여러 단원의 개념을 복합적으로 적용해 보기
9) 과학의 탐구 과정인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의 의미를 분명히 이해하고, 탐구 활동을 통해서 실제로 적용해 본다. 특히 다음 탐구 기능은 평소에 실제 탐구 활동을 통해서 익히도록 한다.
- 주어진 상황에서 문제 인식하기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타당한 가설 세우기
- 실험 설계를 보고 그 실험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또는 가설을 생각해 보기
- 문제 및 가설에서 변인을 확인하고 독립 변인(통제 변인과 조작 변인), 종속 변인 (측정 변인)을 구분하고, 변인을 통제하는 방법 익히기
- 변인이 잘 통제된 실험과 통제되지 않은 실험 구분하기
- 사물이나 사건을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분류된 결과에서 분류 기준 찾기
- 측정 데이터를 그래프로 나타내고 해석하기(조작 변인을 x축, 측정 변인 또는 종속 변인을 y축에 나타내고, 변인 x와 변인 y의 관계를 진술하기)
- 표나 그래프에서 경향성(규칙성)을 찾고 내삽·외삽하기
- 제시된 자료를 이용하여 가설을 검증하고, 가설 검증에 필요한 추가 자료 확인하기
- 실험 결과에 대해 교과서에 제시된 결론을 보지 않고 스스로 결론 도출하기
- 다양한 실험, 관찰 결과를 설명해 주는 보다 일반화된 진술문을 만들고 다른 상황에 적용해 보기
- 일반화된 진술문이나 결론의 타당성을 관찰이나 실험 결과를 근거로 검토하기
10) 수능에서는 측정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해석하는 활동을 강조하고 있으므로 교과서에 제시된 그림, 그래프, 표 등을 해석하고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 교과서에 제시된 중요 그림, 표, 그래프를 스스로 해석하고 결론 도출하기
- 제시된 자료 해석에서는 관련된 기본 개념이나 원리를 함께 이해하기
11) 교육과정에 제시된 측정 도구 및 실험 기기의 사용법을 익힌다.
- 실험을 통해서 측정 도구, 현미경, 편광현미경 등 실험 기기 사용법 익히기
- 측정 오차, 실험에서의 안전 사항 이해하기
12) 수능은 과학교실 및 실험실 상황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 및 자연 현상과 관련된 상황도 주요 탐구 상황으로 다루고 있으므로 과학 개념을 일상 생활의 문제나 자연 현상 설명에 적용해 보는 연습을 한다.
- 주변의 생활이나 자연 환경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과학 개념을 적용하여 설명해 보기
- 과학 잡지나 신문의 과학란을 읽고 일상의 문제와 자연 현상에 과학 개념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하고, 스스로 적용해 보기
웹사이트: http://www.coryopub.co.kr
연락처
고려학력평가연구소 평가이사 유병화 02-2001-9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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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9월 27일 1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