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2회 여성주간 ‘가족, 늘어나다’

서울--(뉴스와이어)--올해로 열두번째 맞는 여성주간. 서울특별시 여성가족재단은 7월 1일부터 시작되는 여성주간을 맞아 ‘가족, 늘어나다’라는 테마로 여성과 가족을 위한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마련했다.

* 여성주간 : 여성 발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남녀평등의 촉진 등에 대한 범국민적인 관심을 드높이고자 1995년 12월 제정된 '여성발전기본법'에 따라 지정, 1996년 7월 1일부터 여성발전기본법시행령을 기념해 매년 7월1일부터 7일까지가 여성주간이 되었음. 남녀평등에 공헌한 개인이나 단체에게 수상하고 다양한 문화 행사를 통해 남녀평등 의식을 고취하는 기간.

이번 여성주간 테마인 ‘가족, 늘어나다’는 혈연 중심의 전통가족을 비롯해 시대 흐름에 따라 새롭게 형성된 가족의 여러 모습을 발견하고 이해하는 취지에서 선정되었다.

가족 사진전과 작품을 통해 본 가족의 의미

한국여성사진가협회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가족 사진전 <가족, 늘어나다>는 오는 7월 2일부터 13일까지 서울여성플라자 1층 전시큐브에서 진행된다. 여성사진작가들이 노부부가정, 입양가정, 위탁가정, 국제결혼가정, 귀농가정 등 우리 주변에 가깝게 다가오고 있는 변화하는 가족의 초상을 여성의 눈으로 담아냈다.

같은 기간, 한국여성디자인포럼에서도 여성과 가족을 주제로 한 시각디자인 작품을 전시해 양성평등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가족에 대한 신선하고도 발랄한 상상을 전해준다.

판소리명창 안숙선, 피아니스트 노영심, 뮤지컬 배우 최정원이 뿜어내는 여성예술가의 힘

4일 오후 7시 30분 아트홀 봄에서는 여성예술가 3인의 특별한 무대가 마련된다. 올해로 소리인생 50주년을 맞는 안숙선 명창(중요무형문화재 제23호 가야금 산조 및 병창 예능 보유자)은 판소리, 가야금, 병창, 창극 등을 섭렵한 한국의 대표적 국악인. 피아니스트이자 작곡가, 작사가, 영화와 드라마 음악감독 등으로 활발한 활동 중인 실력파 음악인 노영심과 춤, 노래, 연기 3박자의 조화를 완벽히 이뤄낸 한국 뮤지컬 1세대 여배우 최정원이 출연한다.

이들 3인의 여성예술인들이 풀어내는 3색 공연을 통해 이 시대의 여성예술가의 삶과 예술세계, 가족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뜻 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관람을 원하는 일반 시민은 아트홀 봄(www.artbom.or.kr)홈페이지 가입 후 공연 이벤트에 응모하면 된다.

『여성이 행복한 도시 서울』 정책 포럼

10일에는 서울시의 ‘여성이 행복한 도시 프로젝트’실현을 위한 각계 의견수렴을 할 수 있는 『여성이 행복한 도시 서울』정책 포럼이 개최된다. 서울특별시 여성가족재단 통합 출범식을 겸해 열리는 이번 정책 포럼에서는 오세훈 서울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이경숙 숙명여자대학교 총장의 기조강연과 이비오 서울시 여성정책담당관의 주제 발표 및 관련 교수·전문가 패널의 토론 시간으로 꾸려진다.

여성주간 행사 관련 문의는 서울여성플라자(www.swplaza.or.kr) 또는 아트홀 봄(www.artbom.or.kr)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서울여성플라자 운영기획부(02-810-5023~5)로 하면 된다.

한편, 자치구 곳곳에서도 제12회 여성주간을 맞이하여 여성의 지위향상 및 양성평등의 분위기를 확산시키기 위해 여성주간기념식을 개최하여 여성의 지위향상과 권익증진에 기여한 여성단체 등에게 표창을 수여함은 물론 기타 다양한 행사를 펼친다.

금천구에서는 7월 3일 오후 2시부터 여성주간기념식에서 여성의 경제적 권익신장을 위한 ‘여자와 돈에 관한 이야기’ 다큐멘터리 상영과 맨발의 소리꾼 ‘장군’ 공연 식전행사를 시작으로 여성주간 표창과 여성의 건강한 생활, 행복한 가정을 위한 김길춘의 ‘식생활과 건강’ 강의가 마련되어 있으며, 노동부 서울관악지청과 공동 주최로 「JOB아라 당당한 그녀! 2007 Women Job Festival」(7.12, 독산동 신천지 웨딩홀 2층)을 개최하여 구인구직상담 등 여성취업지원에 나선다.

강서구에서는 7월3일 강서구민회관에서 ‘강서여성 모두 웃자’ 행사를 마련하는데 한바탕 웃음을 통한 스트레스해소, 마술쇼·패션쇼, 경기민요와 섹스폰 연주, 그리고 건강검사 등이 준비되어 있으며, 7월 13일 방화근린공원에서 ‘여성폭력없는 강서구 만들기 캠페인’, 그리고 양성평등과 행복한 가정문화정착을 위한 부부문패를 제작·보급(6~7월중)한다.

이밖에도 광진구의 ‘제5회 광진여성 나의주장발표회’(7.5, 광진문화예술회관), 영등포구의 ‘양성평등걷기대회’(7.1, 여의도한강시민공원내 럭비구장), 도봉구의 여성주간기념 문화공연 ‘어머니 아리랑’ 마당극(7.3, 구청대강당)과 기타 각종 양성평등 강좌 등 다양한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swplaza.or.kr

연락처

서울여성플라자 운영기획부 변효진 02-810-5028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