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국민체감 서비스 혁신과 사회공헌 활동 강화
< ’07년 공공기관 CEO 혁신토론회 >
· 일시·장소 : ’07.7.9(월), 15:00~17:00, 정부중앙청사 별관 국제회의장(3층)
· 주 관 : 기획예산처
· 참 석 자 : 공공기관 기관장, 공공기관운영위 민간위원, 관계부처 차관 등 160여명
· 주요내용 : 공공기관 혁신성과와 과제, 혁신 우수사례 발표 등
□ 그동안의 혁신 노력으로 공공기관 운영시스템 혁신을 위한 기반 조성
ㅇ 경영평가, 고객만족도 조사 등 성과중심, 고객지향 경영문화 확산
* 경영평가 대상(’03, 60여개→’04부터, 160여개), 고객만족도(’02, 72.3점→’06, 83.6점)
ㅇ 경영정보 공시, 청렴도 조사 등을 통해 투명·윤리경영 강화
* 공공기관 통합 경영정보공개시스템 운영(’05부터), 청렴도(’03, 7.44→’06, 8.95)
ㅇ「공공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시행(’07.4)으로 체계적인 관리시스템 구축
□ 앞으로 대국민 서비스 개선, 사회공헌 활동 강화 등을 통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성과 창출에 주력
① 국민이 필요로 하는 공공서비스를 개발하여 중점 제공
ㅇ 국민제안* 등을 통해 국민들이 요구한 공공서비스를 지속 발굴·제공하고, 서비스 개발·공급과정에 국민이 참여하는「고객참여 경영체계**」 확산
* 국민제안(’07.4)을 통해 토양·강수량 등 지역특성을 고려한 농업정보서비스 등 13개 우수과제 선정
** 주부패널(한전), 입주자 모니터링 그룹(지역난방공), 전주기 고객참여시스템(KISTEP)
② 기관별 특성에 맞는 사회공헌 프로그램 발굴·추진
ㅇ 기관 고유 사업영역과 관련된 소외계층 지원, 지역발전, 환경보전 등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발굴·추진
* 사회복지시설 가스요금 경감(가스공), 소외계층 채용 할당제(지역난방공) 등
ㅇ 사회형평적 인재 등용, 중소기업 지원 등 정부권장정책도 적극 이행
③ 선도기관을 통한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 유도
ㅇ 세계 일류기업을 벤치마킹하여 혁신의 시계를 글로벌 경쟁으로 확대하고, 강화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신규 서비스와 시장을 창출
④ 투명·윤리경영, 자율·책임경영을 지속적으로 유도
ㅇ 공시된 자료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여 경영공시의 정확성을 높이고, 공공기관 임원 직무청렴계약 의무화 및 경영평가시 윤리경영 평가 강화
ㅇ 공공기관에 대한 포괄적 감독권을 열거식으로 전환하여 자율성을 높이고, 임원 평가 실시, 성과중심의 경영평가 제도 개선 등으로 책임성 확보
이 날 토론회에서는 ‘2006년도 경영·혁신실적 평가결과’ 및 ‘경영혁신 우수사례’도 발표
경영·혁신실적 평가결과, 경영실적이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혁신수준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남
3개 기관(건강보험심사평가원, 지역난방공사, 기술보증기금)의 경영혁신 우수사례를 중심으로 혁신 노하우와 장애요인 극복과정 등에 대해 활발히 의견을 교환
기획예산처 개요
기획예산처는 재정정책, 국가재정운용계획의 수립, 예산의 편성 및 기금운용 계획안의 협의 · 조정, 예산 · 기금의 집행 및 성과의 관리, 재정혁신과 공공혁신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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