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저축통장 없어도 당첨 가능한 알짜 임대아파트를 노려라

뉴스 제공
부동산써브
2007-07-23 18:52
서울--(뉴스와이어)--분양전환을 약속받아 저렴한 내집마련이 가능한 공공임대나, 비교적 넓은 주거가 가능한(전용면적50㎡이상) 국민임대에 청약하기위해서는, 청약저축 통장이란 무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경우에도 대부분 5년이상 무주택세대주로 청약저축 납입총액과 납입회수가 많아야 당첨이 가능하기 때문에, 청약저축 통장에 장기 가입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그림에 떡이나 마찬가지라는 것은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유망 택지지구나 서울에서 공급하는 역세권 임대아파트의 입주자 자격은, 청약저축에 가입하지 않은 무주택 세대주에게는 한 채도 주어지지 않는 것일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전용면적50㎡미만 국민임대는 무주택세대주로서 당해세대의 월평균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70%이하(2,410,370원)면 청약통장 없이도 입주자 선정자격이 주어지고 있다. 물론, 분양전환이 되지 않아 소유권과는 거리가 멀고, 전용면적도 작긴 하지만, 주변 전·월세 시세보다 저렴한 임대차가 보장되고, 무엇보다도 청약통장이 필요없기 때문에, 아이가 없는 신혼부부는 위와같은 임대주택을 내집마련을 위한 전초기지로 삼아도 좋은 편이다.

특히, 올 하반기는 이러한 임대아파트가 7,460가구나 쏟아질 예정인데, 개중엔 은평뉴타운 1지구, 장지7단지 같은 역세권 물량과 하남시 풍산지구와 파주 운정신도시 같은 경기권 알짜 택지지구도 대거 포함돼 있어, 청약통장 탄환조차 준비 못한 무주택세대주에게는 편리한 주거지를 얻을 수 있는 또 다른 기회가 될 전망이다.

▶ 청약통장 없는 이들, 저렴한 임대차에 도전해 볼만...

다만, 청약저축통장 없는 모든 무주택세대주에게 청약기회가 주어지는 것은 아니니, 제반 조건들을 잘 챙겨 봐야한다. 일단, 가구 소득은 당해세대의 월평균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70%이하인 2,410,370원이면 된다. 다만, 부양가족이 많은 4인가구는 월평균 소득의 70%가 2,636,380원으로 좀 더 높아도 청약이 가능하다. 그리고, 청약순위도 당해주택 건설지역에 거주자가 1순위이고, 2순위는 사업주체가 인정하는 인접주택지역에 거주하는 이가 차선이니, 하반기 공급물량을 살펴보고 본인의 청약계획을 세우는 것도 좋겠다. 단, 무주택세대주더라도, 자신이 소유한 토지가치가 5,000만원을 넘거나, 현재 자신이 소유한 자동차가치가 2,200만원을 넘으면 청약기회가 주어지지 않으니 이는 조심해야한다.

▶ 국민임대 아파트의 장점

1. 분양전환되지 않는 국민임대는 2년단위 갱신계약이 가능하므로 장기적 임대차가 보장돼, 잦은 이사로 인한 부대비용을 아낄 수 있다.

2. 임대보증금 및 월임대료는 입주일을 기준으로 매년 전년대비 각 5%씩 인상되는 등, 인상폭이 정해져 있어 안정된 임대차에 속하고, 임대보증금이 전세보증금이나 월세보다 저렴한 편이다.

3. 공급물량이 대부분 택지개발지구에 속해, 기반시설(교육,편익시설)이 잘 갖춰져 있다.

4. 50㎡미만 국민임대주택은 청약저축 없이도, 소득수준만 맞으면 입주자로 선정될 수 있다.

5. 분양전환되지 않는 임대주택에 당첨되면, 추후 청약저축을 다시 사용할 수 있다. 분양전환 되지 않는 임대주택에 당첨된 후 동일한 통장으로 분양주택(일정기간 경과 후 분양전환 되는 임대주택 포함)에 재청약 할 수 있다.

▷ 고양시 행신지구

고양시 행신지구는 고양시 동남측에 입지하고 있는 지역으로 남측에 자유로와 경의선 행신역(1.5km), 그리고 서측에 일산선 화정역이 인접해 있는 등 기간 교통망이 잘 갖추어져 있어 서울 등 인근 도시로의 접근성이 좋고, 자연환경도 빼어나 주거환경이 우수한 택지개발지구이다.

▷ 하남시 풍산지구

서울 강동·송파구와 인접한 하남시 풍산지구는 하남시 풍산동, 덕풍동, 신장동 일대 그린벨트를 해제해 30만7천평(1,016천㎡) 규모로 조성되는 택지개발지역이다. 한강, 검단산, 미사리조정경기장공원 등 친환경 주거환경을 갖추고 있다. 도로교통은 서울외곽순환도로(상일 인터체인지) 및 서울올림픽대로, 중부고속도로의 진입이 수월한 편이다. 하남 일대가 녹지보전지역임을 감안해 용적률을 1백~1백80%로 제한해 저밀도의 주거지역으로 개발된다.

▷ 화성시 향남지구

화성시 향남면 행정리, 방축리, 도이리, 평리 일대에 개발되는 향남택지지구는, 용적률이 160∼180%에 불과하여 녹지가 풍부하다. 서해안고속도로 발안IC에서 승용차로 5분 거리에 위치하고, 국도 39번, 43번, 82번을 이용할 수 있다. 인근 기아자동차 공장과 현대자동차 연구소, 향남제약단지 및 발안산업단지 등, 대규모 배후산업단지들이 자리하고 있어 자족기능도 원만하다.

▷ 은평뉴타운

은평구 진관내동, 진관외동, 구파발동 일원, 1백8만7천평(3,593,000㎡)에 조성되는 도시개발사업으로, 서울시 뉴타운 시범사업지구 중 하나이다. 녹지율 42%로 판교 36%보다 높고, 용적률도 140% 낮아 쾌적한 주거공간을 형성할 것으로 보인다. 1지구는 백운대와 서오릉 공원, 수변광장, 폭포공원, 습지공원, 창릉천이 조망된다. 유럽식 가로 블록 구조로 중정형 주거와 편익시설이 결합한 One-Stop 라이프 스타일을 구축할 계획이다.

▷ 송파구 장지지구

장지지구는 이른바 8학군 지역으로 교육환경이 우수할 뿐 아니라 롯데월드, 롯데백화점, 문정로데오거리, 가락동농수물시장, 대형할인점등 편의시설까지 잘 갖춰져 있다. 또 지하철 8호선 장지역이 7~8분 거리에 있고 장지지구 옆으로 판교~구리간 고속화도로를 이용할 수 있으며, 수서~분당간 고속화도로, 송파대로 등이 인접하여 강남, 분당뿐만 아니라 외곽지역으로도 이동이 용이하다.

▷ 강서구 발산지구

발산지구는 지하철 5호선 우장산역에서 도보로 10~15분 거리에 있고, 향후 마곡역이 개통되고 9호선이 마곡지구를 통과하면 대중교통이 더욱 편리해진다. 또 올림픽대로와 공항로 등의 이용이 편리하고 남부순환로도 인접해 있다. 자연녹지인 수명산, 우장산 등이 있고 대형할인점, 농수산물도매시장, 강서운전면허시험장, 발산종합시장 등 편의시설이 많아 생활에 전혀 불편이 없다는 것도 큰 장점이다. 인근 마곡지구가 개발되면 향후 발전가능성이 높고 생활 편의시설도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부동산써브 개요
부동산써브는 생활 속의 부동산정보로 고객 삶의 가치를 높여 나가려고 하는 부동산 포털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serve.co.kr

연락처

부동산써브 홍보실 손지령실장 02-2191-7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