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硏, 도시철도시스템 표준화 2단계 착수

2007-07-31 10:46
의왕--(뉴스와이어)--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채남희)은 건교부 산하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과 7월 23일(월) ‘도시철도표준화 2단계 연구개발’의 사업협약을 체결하고 향후 5년간 건설교통부의 국가 R&D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도시철도표준화 2단계 연구개발사업’은 1단계 사업에서 수행하지 않은 직교류 전동차, 역사설비, 정보통신, 교류전력 분야에 대하여 표준화 기준과 핵심장치 국산화연구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시철도표준화기준은 국내 도시철도시스템의 성능 및 안전성 확보를 위해 수행하는 것이며, 연구결과는 정부에서 고시할 예정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1995년 9월부터 2006년 12월까지 총괄 주관한 ‘도시철도표준화 1단계 연구개발사업’은 도시철도차량과 선로·신호·전력 시설물에 대한 표준사양, 안전기준, 성능시험기준, 품질인증기준과 함께 차량 정밀진단기준을 마련하였다. 특히 표준전동차와 도시철도 유지보수 정보화시스템, 직류고속도차단기 등 핵심장치의 국산화에 성공하여 국내 운영기관에 활용되는 우수한 연구성과를 도출, 2007년 과학기술부 조사분석평가위원회 평가에서 ‘우수연구사업’으로 평가받았다.

‘도시철도표준화 2단계 연구개발사업’이 완료되는 2012년에는 도시철도 차량 및 시설물에 대한 표준화 기준이 완성되어, 국가 기술발전과 더불어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도시철도 건설 및 운영과 안전성 향상 등으로 세계 최고의 서비스 수준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단계 연구개발사업에 이어 단장을 맡게 된 한석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은 “국가기술과 국내 산업을 선도하는 전략적 표준화와 수요자·사용자 지향적인 표준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표준화 사업 추진에 대한 각오를 밝혔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개요
철도기술을 연구하는 국가 출연 연구기관이며, 현재 지식경제부 산하 산업기술연구회 산하에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rri.re.kr

연락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표준화연구팀 신정렬 031-460-5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