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리한 미래형 도시철도, 리니어 전철 국산화 개발 ...철도硏-한양대, 연구협력 양해각서 체결

2007-08-01 11:32
의왕--(뉴스와이어)--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채남희)과 한양대학교(총장 김종량)가 7월 26일(목) 리니어 전철 추진시스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두 기관은 철도기술연구원의 실용화 능력과 경험, 그리고 한양대의 선형모터분야에서의 기술력을 결합해 2010년까지 뛰어난 성능의 국산 리니어 추진시스템 시작품을 개발할 예정이다.

리니어 전철은 자기부상열차와 같은 선형 모터(Linear Motor) 추진 방식을 사용면서 바퀴가 구비된 시스템으로 등판능력과 급곡선 주행능력이 뛰어나다. 승객의 편의를 고려한 노선 선정이 자유로우며 차량이 낮아 승·하차가 쉽다. 또한 공해는 물론 소음과 진동, 먼지가 적게 발생하며 지하철보다 30%이상 저렴한 건설비로 인해 미래 친환경 도시 경전철시스템으로 각광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개요
철도기술을 연구하는 국가 출연 연구기관이며, 현재 지식경제부 산하 산업기술연구회 산하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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