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SAM 국제동향 연구보고서’ 발간

2007-08-09 09:35
서울--(뉴스와이어)--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SPC, 회장 최헌규)는 국내 기업들이 SW자산관리(SAM, Software Asset Management)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SW자산관리의 필요성과 이미 SAM을 도입한 국가들의 SW자산관리 현황을 담은 ‘SAM 국제동향 연구보고서’를 8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는 SAM의 국제 표준인 ISO/IEC-19770과 이미 SAM을 도입한 나라들의 동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들에게 SW자산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 선진모델의 실무적용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자산관리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요내용으로는 ▶SW자산의 특성과 SW자산관리의 필요성 ▶ISO/IEC-19770, ITIL SAM 등의 SW자산관리 국제표준에 대한 연구 ▶IBSMA, BSA, SILA 등 민간단체의 SAM에 관한 연구 ▶국제적 SW자산관리 현황 및 국내 SW자산관리 영역에 대한 전망 등이 담겨있다.

이 보고서는 ISO/IEC, ITIL등의 국제단체 및 미국, 영국, 캐나다 등과 같은 SAM 도입국가들의 SW자산관리 활동현황 및 향후 방향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국내 기업들이 SW자산관리를 실무에 적용할 때의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의 김규성 부회장은 “국내에서도 SW 자산관리의 필요성을 인지하는 기업들이 점차 늘고 있으나 아직 SAM을 적용하기 위한 조직적인 방향설정은 거의 없는 형편”이라며 “우리가 제안한 대응방안들이 SAM 관련 변화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도움이 되고 SAM 투자 및 가치 도출과 관련해 겪었던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개요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육성을 위해 설립된 국내 최초의 민간 단체다. 소프트웨어 저작권 보호와 관련된 소프트웨어 불법복제 방지 활동과 소프트웨어의 가치 인식 제고, 소프트웨어 정품 사용 환경을 정착시킴으로써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 발전의 기반을 조성하는 일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SPC는 현재 한글과컴퓨터, 안철수연구소 등 국내업체 100여 개와 마이크로소프트, 어도비 등 외산업체 30여 개를 포함, 총 130 개의 소프트웨어 개발사 및 유통사를 회원사로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pc.or.kr

연락처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황상준 팀장 02-567-2567 011-9905-5667 이메일 보내기
비알컴 김세희대리 02-2269-9288 010-7360-3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