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해진 119신고 시스템으로 국민 맞춤형 서비스 제공
(원격화상응급처치 시스템) 전화 사용자에 대한 병력, 보호자연락처 등의 정보 DB를 구축하여 사전등록된 전화에서 119 호출시 DB에 저장된 정보를 119 구조·구급대원에게 제공함으로써 응급환자 병원 이송시 원거리 의사로부터 의료지도를 받아 응급의료행위를 지원하고 보호자에게 자동으로 연락을 취하는 서비스
(119 자동신고 시스템) 위험 대상물·지역의 화재, 가스누출 등을 자동으로 감지·신고하는 시스템
이번 사업을 통하여 심·뇌혈관계 질환자 증가 등 질병 패턴 변화에 따른 새로운 사회적 요구를 충족하고, 위험 시설물 관리에 대한 안전성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
* 심장정지환자 소생률(‘06) ; 미주 22~43%, 우리나라 2%미만
동 사업은 올해부터 본격 추진 중인 U-119 시스템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현재 개인 정보를 사전에 등록함으로써 119 출동시 사전 대응 능력을 제고시키는 U-안심폰시스템 사업을 추진 중이며,‘06.8월부터 서울지역에 대한 시범사업 시행 결과 119신고 접수부터 현장 대응까지의 소요시간이 단축(4분 30초 → 4분)되는 등 사업의 효과성이 검증되고 있음
* u-안심폰 등록자(‘07년. 7월) 165,603명
U-119 시스템 구축사업은 ‘06년 정부 10대 브랜드로 선정된바 있으며 지난 8월에 U-119 콘텐츠 중 2개(u-Scan 시스템, u-긴급구조통제시스템)가 발명특허를 취득하였으며, u-안심폰시스템은 현재 특허 심사 중
또한 미주 이동통신산업협회(CTIA)가 시상하는 3G A-List Award 수상후보로 선정되어 최종 심사결과를 기다리고 있음.
* 3G A-List Award : CTIA가 2003년부터 이동통신기술이나 이동통신을 이용하는 서비스모델을 발전시키는데 기여한 전세계 기관·단체에 주는 상
앞으로 정부는 다양하고 새로운 첨단 U-119시스템 구축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U-119를 국가안전관리체계의 중추·기반(Hub & Fundamental) 인프라로 발전시키고 Global Standard를 선도하는 World Best 안전상품으로 육성할 계획
기획예산처 개요
기획예산처는 재정정책, 국가재정운용계획의 수립, 예산의 편성 및 기금운용 계획안의 협의 · 조정, 예산 · 기금의 집행 및 성과의 관리, 재정혁신과 공공혁신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mpb.go.kr
연락처
기획예산처 일반행정재정과 서기관 황순관 3480-70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