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OECD 장관회의, 국민의견 수렴 착수

서울--(뉴스와이어)--정보통신부는 2008년 6월 서울에서 개최되는 OECD 장관회의에서 논의될 주요 의제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하고 이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하여 27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정보통신부 홈페이지(www.mic.go.kr)를 통한 온라인 정책토론회를 실시한다.

내년에 개최되는 OECD 장관회의에서는 인터넷 경제의 미래(The Future of the Internet Economy)라는 주제로 인터넷이 사회·경제·문화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를 통해 서울선언문과 주요 분야별 정책권고안을 채택할 예정이다. 이번 온라인 정책토론회는 정책권고 분야별 주요 논의사항에 대한 설문 형식으로 진행되며, 정통부는 수렴된 의견을 정리하여 장관회의 의제에 대한 우리나라의 의견을 정립하는데 활용할 예정이다.

한편, 온라인 정책토론회와 별도로 현재 OECD 사무국에서는 장관회의 공식 홈페이지(www.oecdministerialseoul2008.org)를 통해 전 세계 네티즌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이는 개별 회원국 차원에서 해당국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와는 별도로 OECD 차원에서 직접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다.

따라서 OECD 장관회의 의제형성 과정에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정통부 홈페이지의 온라인 정책토론회에 참여하여 우리나라 의견을 형성하는 과정에 참여할 수도 있고, 장관회의 공식 홈페이지의 의제논의 과정에 참여하여 OECD 사무국에 직접 의견을 보낼 수도 있다.

내년 6월에 서울에서 개최되는 정보통신 분야의 OECD 장관회의는 지난 1998년 캐나다 오타와(Canada Ottawa)에서 전자상거래를 주제로 처음 개최된 이래 10년 만에 개최되는 것이며, 아시아지역에서 OECD 장관급 회의가 개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장관회의 개최를 통해 우리나라는 IT 관련 리더쉽을 강화하고 향후 IT 관련 국제 사회의 논의 과정을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보통신부 개요
정보통신부는 1884년 창설된 우정총국를 모체로 우편, 우편환금, 전기통신, 국민생명보험, 우편연금 및 정부취급금의 출납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기 위해 1948년 11월에 설립된 체신부가 각 부처에 분산된 정보통신산업을 일원화하여 국가발전 전략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1994년 12월 정보통신부로 확대 개편되어 정보화, 정보통신, 전파방송관리, 우편·금융업무를 관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ic.go.kr

연락처

국제기구팀장 이상학 750-143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