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호沙湖 송수면宋修勉의 회화세계’ 기획특별전 개최
송수면은 소치小癡 허련許鍊(1808~1893)을 이어 호남 문인화의 높은 수준을 이룩한 화가이지만 지금까지 묵죽도나 화접도花蝶圖가 단편적으로 소개되었을 뿐 전체적인 회화세계가 조명되거나 다루어진 적이 없다. 송수면의 작품을 한자리에 모은 이번 전시에서는 당대에 이미 높이 평가된 묵죽과 아울러 묵매와 묵란, 묵국 등 사군자화의 다른 분야에서도 송수면이 독자적인 경지에 이르렀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외에도 산수화와 화조·동물화 등 아직 알려지지 않은 그의 작품들이 출품되어 그에 대한 인식과 평가가 새로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화조잡화권花鳥雜畵卷>과 <송학도松鶴圖> 등 20여 점은 화가의 후손께서 보관해오다 이번 특별전을 통해 처음 공개되는 그림들로 송수면의 다양한 작품세계를 감상할 수 있다. 「고씨화보顧氏畵譜」와 「십죽재서화보十竹齋書畵譜」 등을 임모한 습작에서는 그가 여러 화목畵目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고 부단히 노력한 화가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아울러 송수면의 회화세계를 계승한 조카 송태회宋泰會(1872~1942)와 아들 송대회宋大會(1882~1956)의 작품도 함께 전시되어 호남화단을 빛낸 또 하나의 큰 맥을 이루었음을 보여준다. 이번 특별전을 통해 송수면과 그의 회화세계가 새롭게 조명되고 그가 이룩한 예술적 성과가 올바르게 평가되길 기대한다.
한편 이번 전시를 공동주최하는 부국문화재단(이사장 남상규)은 2000년에 설립되어 지역문화사업의 후원과 진흥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의 일환으로 지금까지“완당과 완당바람’,“빛을 그린 화가 오지호”,“격동기의 초상 양수아의 꿈과 좌절”등을 개최하여 시민의 문화향수 기회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gwangju.museum.go.kr
연락처
국립광주박물관 학예연구실 홍보 담당 김정현 062-570-7028
-
2009년 1월 20일 10: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