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차륜 경전철 궤도 기술로 신기술 (NET) 인증 받아

2007-12-28 11:57
의왕--(뉴스와이어)--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채남희)과 삼표이앤씨(대표 이종수)가 공동으로 개발한 ‘고무차륜 측방안내방식 경전철의 궤도시스템중 분기기, 안내레일, 레일신축장치 기술’이 과학기술부가 주관하고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가 시행하는 신기술(NET)인증을 받았다.

이 기술은 한국형 고무차륜 경전철(K-AGT)의 궤도부분 기술로서 열차의 방향을 전환해 주는 장치인 <분기기>, 차량 주행 안전을 보장하고 궤도 연속성을 유지하는 장치로 차량을 안내하는 H빔을 궤도로 사용하는 <안내레일>, 외부 기온에 의해 발생하는 축력(선팽창력)을 제거하여 안내레일이나 선로구조물을 보호하는 <신축이음매 장치>로 구성 되어 있다.

이를 통해 국내에 등판능력 5.8, 최소곡선 R30m의 노선계획을 세울 수 있는 고무차륜 경전철의 원활한 보급을 기대할 수 있으며, H빔, T형강을 사용하여 재료 조달이 쉽고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한 궤도시스템 실현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10년간 2000억원 이상이 넘는 수입 대체효과와 더불어 2조원 규모로 예상되는 해외시장에도 진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 최초로 개발된 이 기술은 지난 2003년 경북 경산에 시험선을 부설하여 2도-11도 분기기 3틀, 경사식 신축이음장치 4틀을 현장 적용하여 작업성, 주행성, 안전성, 내구성, 응급상황 신호 안전성 등 궤도시스템 전체에 대한 포괄적인 안전성 검증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2005년 3월 일본 교통안전 환경연구소(NTSEL)로부터 성능 및 안정성에 대한 검증을 종합적으로 받았으며, 현재 8만km 무사고 무인운전을 달성하였다.

* 측방안내방식 고무차륜 경전철 궤도시스템이란 ?

고무차륜으로 구동되는 차량의 측면에 분기륜과 안내륜이 부착되어 안내레일을 따라 운행하고 수평가동안내판 분기기에 의해 방향을 전환하는 궤도 시스템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개요
철도기술을 연구하는 국가 출연 연구기관이며, 현재 지식경제부 산하 산업기술연구회 산하에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rri.re.kr

연락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경량전철시스템 연구단 031-460-5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