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 ‘기업의 지속가능성’ 연구 보고서 발표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새로운 시각 (A New Mindset for Corporate Sustainability)"라는 제목으로 발표된 이번 보고서는 "미래의 기업 성공은 투자자, 사회, 환경이라는 3대 요소를 동시 만족시키지 않으면 불가능하다. 3대 요소를 모두 만족시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기업이 지속가능성에 집중하는 것이다. 혁신, 차별화, 성공은 이를 통해서만이 가능하다"는 획기적인 결론을 제시하고 있다.
이번 연구를 위해 중국, 싱가폴, 스페인, 영국, 미국 등 5개국 연구 기관에서 참여한 세계적 학자들은 시멕스(Cemex). 막스 앤 스펜서(Marks & Spencer), 센젠식수(Shenzhen Water) 등의 기업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새로운 결론을 이끌어 냈으며, 보고서에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10계명"도 함께 발표했다.
S²AVE 라고 이름 붙인 방법론을 통해 참여 학자들은 비즈니스 혁신에 있어 지속가능성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강조하면서, 지속가능성은 기업의 목표가 아니라 전략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역주: S²AVE = Shareholder and Social Added Value with Environmental Restoration, 환경 복구와 주주 및 사회 부가 가치)
보고서는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 구조 전면 개편 등의 광범위한 작업이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하면서, 중요한 것은 최고 경영층이 지속 가능성에 대한 확신과 비전을 갖는 것이며, 이런 가치관이 조직의 전반에 녹아 들어가게 하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에 참여한 학자들은 스스로 지속가능성을 실천하기 위해 연구 의견 교환을 위한 이동을 자제하고, 고화질 비디오 컨퍼런싱 솔루션인 시스코 텔레프레즌스 (Cisco TelePresence)를 통해 회의를 진행함으로써, 실제 여행에서 발생되는 환경 영향을 최소화 했다.
MIT공대의 사라 슬로터 (Sarah Slaughter) 교수는 “지속 가능성은 용기과 비전을 가진 리더십을 통해서만이 이뤄질 수 있다”고 말하고 “지속 가능성을 가진 기업이 어떻게 미개척 시장의 문을 열고 그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지를 이 보고서는 잘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이 보고서에서 강조한 투자가, 사회, 환경의 3대 요소는 하나가 다른 둘에 대해 긍정적 유익을 창출하는 통일된 시스템으로 봐야 한다"고 설명하고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은 이 3대 요소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사회 과학 한림원 (Chinese Academy of Social Sciences)의 조잉진(Zhouzing Jin) 교수는 "지속가능성은 기업의 비용 요소가 아니라 기회 요소"라고 강조하고 "지속가능성이야 말로 기업이 현신과 미래 발전으로 가는 가장 중요한 통로"라고 설명했다.
BT 글로벌 서비스 CEO인 프랑소아 바로(Francois Barrault)는 "BT와 시스코는 양 사가 확신을 갖는 주제에 대해 지원을 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고 말하고 "이 연구는 양 사가 강점을 갖고 있는 기술과 인프라스트럭쳐를 연계하는 진정한 의미의 글로벌 연구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연구는 BT, 시스코 뿐 아니라 많은 기업들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들을 다루고 있다"고 말하고 "기업의 지속가능성이야말로 기업 전략의 핵심이 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더 좋은 기업, 더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스코의 기술 마케팅 부사장 필 스미스 (Phil Smith)는 "지속가능성은 기업이 추구해야 할 전략적 방향의 핵심에 위치해 있다"고 말하고, "팀간의 글로벌 협업을 통해 이러한 전략적 방향이 구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이번 연구로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와 같은 혁신적 협업 도구들을 통한 혁신 사고를 창출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 입증되었다"고 강조했다.
BT그룹 개요
BT는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및 서비스 제공 기업으로 전세계 170여 개국에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업무로는 네트웍 IT 서비스, 다양한 범위의 통신 서비스, 고부가가치 초고속 인터넷 제품과 서비스, 그리고 통합 유무선 제품과 서비스 등이 있다. BT의 4대 사업군에는 BT 글로벌 서비스 (BT Global Services), 오픈 리치 (Openreach), BT 리테일 (BT Retail), BT 홀세일 (BT Wholesale) 등이다. 브리티시 텔레콤은 BT 그룹의 순자회사이며, BT 그룹의 모든 사업과 자산에 관여되고 있다. BT 그룹은 런던, 뉴욕 증시에 상장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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