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I, ‘미디어 융합의 현황’ 보고서 발간

서울--(뉴스와이어)--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KBI, 원장 권영후)은 미디어 융합 시대에 콘텐츠 유통·미디어 기업·결합서비스·광고시장의 변화 현황을 분석하고 미디어 산업의 성장을 위한 제언을 담은 <미디어 융합의 현황>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미디어 융합의 최근 동향을 콘텐츠 유통 경로의 다원화, 미디어 기업으로의 변신의 확산, 미디어·온라인·통신·기기 사업자간 제휴와 경쟁, 결합서비스의 확산, 미디어 이용과 광고시장의 변화로 정리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방송 프로그램, 영화, 음반, 신문 등의 콘텐츠가 IPTV, 인터넷, 휴대전화 등을 통해서 유통됨에 따라서 미디어기업은 끊임없는 변화를 요구받고 있으며, 온라인 사업자, 통신 사업자, 신문기업, 단말기 제조업자, 소프트웨어 사업자 등이 미디어 사업자로 변신하면서 미디어 시장의 구도가 변화하고 있고, 동시에 미디어 사업자, 온라인 사업자, 통신 사업자, 기기 사업자간에 협력과 견제가 다양한 양태를 보이며 진행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또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한 미디어 서비스 이용이 확산됨에 따라서 광고시장의 지형도 변화하고 있으며, 미디어 서비스와 통신서비스를 결합하여 제공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결합서비스가 더욱 확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마지막으로 보고서는 미디어 산업의 성장을 위해 기업은 고유 역량을 새로운 환경에 맞게 변모시키고 타 기업과의 제휴도 고려해야 한다고 제언하면서, 콘텐츠 제작 업체는 인터넷과 모바일 서비스로 확장이 필요하고, 기업은 경쟁에서 승자가 되기 위해 인기 콘텐츠와 소비자 접점을 동시에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웹사이트: http://www.kbi.re.kr

연락처

KBI 정책연구팀 권호영 책임연구원 3219-545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