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덴셜투자증권, “엠텍비젼, 안정성이 돋보이는 4분기 실적”
엠텍비젼의 2008년 1분기 매출액은 지난 4분기 대비 17.0% 감소한 434억 원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 핸드폰 물량이 지난 4분기와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예상되는 것이 비해서 매출액이 4분기 대비 감소한 것은 삼성전자의 부품재고와 주력제품 대체에 따른 제품믹스 악화가 원인일 것으로 판단된다.
제품별로는 CSP(Camera Signal Processor)의 매출액이 4분기에 비해서 크게 감소했을 것으로 예상된다. 엠텍비젼은 삼성전자의 3M 단말기에서는 주도적 부품공급업체였지만 5M급에서는 CSP를 아직 삼성전자로 공급하고 못하고 있다. 5M급 CSP는 하반기에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1분기부터는 LG전자로도 CSP를 공급할 전망인데 최근에 출시한 Venus가 주력이 될 전망이다.
MMP(Multi Media Processor)매출은 4분기와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가 50%, LG전자가 30%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로는 G600 이후에 F480, G900가 추가될 예정인데 비해 LG전자로는 초콜릿 후속 모델 VX8550 이외에는 추가적인 모델 확보가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2008년 1분기 영업이익은 7.0%로 지난 4분기 대비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매출액 감소와 제품믹스 악화가 주요 원인으로 추정된다.
2008년 성장세는 높지 않지만, 수익성은 개선될 전망
2008년 엠텍비젼의 매출액은 2007년 대비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1) CCP 매출은 단가하락과 적용 모델의 감소, 경쟁업체의 진입으로 2007년 대비 감소하고 2) MMP가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하반기부터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3) CSP는 LG전자를 추가적인 거래선으로 확보함에 따라 매출액의 증가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CCP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는 것은 해외 부품업체들의 진입이 예상되기 때문인데, 삼성전자의 저가전략 단말기에 주로 채택되기 때문에 저렴한 해외 벤더를 이용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판단된다.
MMP는 하반기로 갈수록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물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1개 모델이 주력이지만, 15개 이상의 모델이 개발 중에 있고 상반기 중에 2개 모델이 추가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추가적인 사업자를 확보하는 것은 하반기가 되어야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로의 추가적인 모델 진입은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CSP는 카메라폰의 High End 시장은 3M을 중심으로 형성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2008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현재 5M로 진입이 늦어져서 주춤하고 있지만 하반기에는 삼성전자 5M 시장에도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008년에는 LG전자 물량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LG전자의 주력 모델인 Venus에 CSP가 탑재되었고, 추가적으로 KF700에도 탑재될 것으로 예상된다.
2008년 영업이익률은 안정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제품믹스가 개선되고 고객 모델 개발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어서 매출이 안정적으로 발생하고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영업이익에 악영향을 미칠 변수도 크게 줄어든 것으로 판단된다.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 12,000원 유지
엠텍비젼에 대한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하는데 이는
1) 고화소 단말기, 고기능 단말기 비중의 증가로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는 점
2) 삼성전자와 LG전자 내에서의 점유율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
3) High End 단말기에서 핵심적인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는 점
4) 해외 신규 고객의 확보를 통한 성장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
5) 2008년까지 매출의 안정성이 확보되었다고 판단된다는 점 때문이다.
엠텍비젼의 목표주가는 12,000원을 유지한다. 2008년 예상 EPS 1,889원에 PER 6.3배를 적용한 값이다. 이는 시장 지표에 비해서 낮은 수준이지만 아직도 개선의 여지가 많은 재무지표와 성장 모멘텀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또한, 저가시장에서 대만, 중국 업체와의 경쟁 심화가 예상된다는 점도 예상 매출액의 변동 가능성을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웹사이트: http://Prucyber.com
연락처
푸르덴셜투자증권 김운호 (02) 3215-5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