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예산처 `재정개혁국‘을 공기업·산하기관의 혁신 전담조직 `공공혁신국’으로 개편

서울--(뉴스와이어)--앞으로 정부의 공기업·산하기관에 대한 혁신추진 체계가 종전에 비해 크게 보강된다. 정부는 기획예산처 「재정개혁국」을 공기업·산하기관의 혁신 전담조직(「공공혁신국」)으로 개편하기로 결정하였다.(2.22, 국무회의)

향후 「공공혁신국」은 공공기관의 경영혁신, 경영평가, 고객 만족도 조사, 임원 인사기준 제시 등 공기업·산하기관 관리정책을 총괄적으로 기획·조정하는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정부는 공기업·산하기관 혁신추진체계 보강과 함께 금년중 10대 세부 과제를 시행키로 하고 첫 단계로 경영혁신 전 대상기관을 대상으로 경영혁신 수준 진단을 실시할 계획이다.

< 추진일정 >

- ‘산하기관 혁신 수준진단 협의회’ 구성(‘05.1.14)
* 재경부, 국조실, 과기부 등 9개 부처 참여

- 산하기관 혁신수준 진단모델 개발(‘05.2월)
- 기관 설명회 개최(‘05.2.28)
- 진단 조사 실시(‘05. 3월) 및 진단결과 통보(’05.4월)

경영혁신 수준 진단은 정부의 혁신수준 진단방법과 “공기업·산하기관의 경영혁신 추진지침” 등을 토대로 최근 3~4년 동안 각 기관이 달성한 혁신성과와 활동, 인프라 등을 진단하게 된다. 혁신수준 진단 결과는 주무부처와 기관에 통보하여 기관 실정에 적합한 합리적 혁신전략을 수립하여 추진토록 유도할 방침이다.

이어서 기획예산처는 “2005년도 공기업·산하기관 경영혁신 추진지침”을 시달 예정이며 동 지침에서 각 산하기관이 금년도에 중점 추진하여야 할 과제를 제시하게 된다.

아울러 금년 상반기 중으로 모든 경영혁신 대상기관의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를 공개하는 등 금년부터 공기업·산하기관의 혁신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기획예산처 개요
기획예산처는 재정정책, 국가재정운용계획의 수립, 예산의 편성 및 기금운용 계획안의 협의 · 조정, 예산 · 기금의 집행 및 성과의 관리, 재정혁신과 공공혁신에 관한 사무를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mpb.go.kr

연락처

공보관실 3480-7723~4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