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도 한국 부동산 투자수익률 크게 상승...IPD 한국 부동산 지수 발표

뉴스 제공
IPD
2008-03-31 17:27
런던--(뉴스와이어)--부동산 지수 생산 및 부동산 성과 측정 분야의 세계 선두 업체인 IPD는 오늘 한국 상업용 부동산 시장의 2007년도 성과 결과를 발표하였다.

2007년도에 이어 두 번째로 발표한 IPD 한국 부동산 지수는 2007년도 12개월 동안 26.9%의 총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이는 2006년도의 15.5%의 수익률을 훨씬 뛰어넘는 수치이다. 이번 한국의 총 수익률은 현재까지 IPD가 발표한 국가 지수 중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이번에 IPD가 잠정적으로 발표한 내용을 보면, IPD가 분석하고 있는 한국 전체 부동산의 67%를 차지하는 서울 소재 업무용 건물의 총 수익률은 29.2%를 기록하였다. 서울 이외에 다른 지역의 수익률이 나오지 않은 이유는 고객과의 비밀 약정에 따라 수익률을 산출할 수 있는 적정 자산 수가 충족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IPD의 분석 자료에 따르면 한국 부동산 시장의 임대수익률은 6.6%를 기록하였으며 자본 수익률은 19.2%를 기록하였다. 서울 소재 업무용 건물의 경우 7%의 임대수익률과 20.8%의 자본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IPD 아시아 서비스를 총괄하는 ‘케빈 스와들’(Kevin Swaddle) 이사는 “한국 부동산 지수의 발표는 한국 부동산 시장이 점차 투명한 방향으로 한발 더 나아갔다는 중요한 상징성을 나타낸다. 이번에 IPD의 부동산 지수 발표로 외국 기관들의 한국 투자가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기대한다. 이번에 잠정적으로 발표한 한국 부동산 지수는 끝이 아닌 시작이며, 내년에는 한국도 다른 국가의 부동산 지수처럼 포괄적인 내용의 지수를 발표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케빈 스와들, IPD 아시아 총괄 이사, +44 (0)771 432 9924 kevin.swaddle@ipd.com
심훈, Performance Analyst, +82 (0)11 9195 3931 howard.shim@ipd.com
Lico Gross, IPD Press Relations, +44 (0)20 7336 9218
lico.gross@ipd.com

Notes to editors: IPD는 부동산 성과 측정 및 분석 분야의 세계 선두 업체로서 전 세계에 걸친 부동산 소유주, 투자자, 관리자 그리고 임차인을 위한 독립적 부동산 지수, 개별 포트폴리오 측정 및 분석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럽 대부분의 국가,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일본에 부동산 지수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IPD의 부동산 지수는 상업용 부동산 파생상품 거래의 근간이 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부동산 수익률 측정에 있어서 가장 공신력이 있는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www.ipd.com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협의자료로서의 지수
이번에 발표된 IPD 부동산 지수는 공식 IPD 지수 발표에 필요한 모든 조건을 충족하기 전인 협의 과정 단계의 자료입니다. 특히 타 IPD 지수에 비하여 적은 부동산 자산 수는 총 투자 부동산 시장을 대변하기에는 미흡한 점이 있습니다. 오피스 자산에 대한 치중과 개별 자산들에 대한 소유권의 편중 등은 고객 기밀 유지 사항을 준수하면서 각 시장 섹터별 자료를 공시하는데 제약 사항입니다. 따라서 현 자료는 IPD 한국 부동산 데이터뱅크의 규모와 투자 시장 점유율이 성장함에 따라 향후 향상된 내용으로 재발표 될 수 있습니다. IPD가 새로운 시장에서 처음 몇 년간 협의 자료 형식으로 지수를 발표하는 것은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IPD 개요
IPD는 1985년 영국 런던에서 시작한 회사로서, 부동산 지수, 벤치마크, 수익률 분석의 세계 선두업체입니다. 전세계에 걸친 부동산 소유주, 투자자, 관리자 그리고 임차인을 위한 독립적 부동산 지수, 개별 포트폴리오 측정 및 분석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럽 대부분의 국가,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일본에 부동산 지수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IPD의 부동산 지수는 상업용 부동산 파생상품 거래의 근간이 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부동산 수익률 측정에 있어서 가장 공신력이 있는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www.ipd.com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ipd.com

연락처

IPD 아시아팀 심훈과장 011-9195-393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