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건환경연구원, 환경측정대행업체 대기측정능력 평가 실시

2008-04-01 15:30
대구--(뉴스와이어)--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은 국립환경과학원과 공동으로 지역 13개 환경측정대행업체의 대기측정능력평가(대기숙련도시험 굴뚝-시료채취)를 추진하기로 하고 현장평가를 4월 2일부터 10일까지 (주)경농 대구공장(달서구 대천동 693번지)에서 실시한다.

보건환경연구원은 관할 측정대행업체들의 현황 및 실정에 대한 자료를 공유하고, 현장 평가를 통해 측정업체들의 측정 능력을 현실적으로 평가하며 측정대행업체 측정능력 향상 및 측정분석결과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2007년부터 환경측정대행업체의 대기숙련도 시험을 국립환경과학원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대기(먼지) 분야 숙련도 시험은 굴뚝에서 먼지시료를 채취하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준비사항, 채취장치구성, 누출확인시험, 시료채취능력, 측정결과산정으로 내용을 구분하여 배점하고 그 결과를 평가기준에 따라 평가한다.

측정분석업체 미등록 측정분석요원 참가는 불가하고, 측정요원기준은 대기환경기사, 대기환경산업기사, 분석사로 구성된다. 상호와 측정장비의 정도검사 점검표가 상이할 경우 부적합 처리하며, 현장 평가 시 측정장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현장 조치 후 재실시하고, 조치가 불가능할 경우 부적합 처리한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이번 숙련도 시험결과를 국립환경과학원에 제출하고, 부적합업체는 자체적인 보완대책을 추진하도록 하는 한편, 필요 시 현장지도를 실시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Health

연락처

대구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대기보전과장 최 혁 053-760-1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