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보험지식연구소 ‘최근에 늘고 있는 민영의료보험의 선택과 가입요령’ 발표
하지만 금융보험지식연구소(www.ifik.co.kr)를 통해 지난 2007년 9월~2008년 3월까지 민영의료보험(의료실비보험)을 가입한 고객은 수천명에 달해 금융보험시장의 이슈화로 의료실비상품을 자발적으로 찾는 세태를 반영하고 있다.
우리나라 감기환자의 2~3천만 명이 병원에 가는데 발생하는 소액진료비와 향후 더욱 더 고가의 의료장비를 이용한 치료와 고가의 약물치료로 질병에 대한 치료에 대해서 본인부담금의 증가를 예상한 고객들의 사전사후의 선택일 것이다. 그만큼 많은 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의료실비보험 가입증가가 사보험의 증가형태를 보이지만 최소한 자기와 가계의 보장자산을 만드는 안전장치임을 인식하고 있기때문으로 여겨진다. 그렇다고 실비보험이 좋다고 해서 남들이 하는 보험이라고 해서 무조건 가입하면 안 된다.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가입하시면 더욱 효율적이라 본다.
(1) 중복해서 가입하지 마라
민영의료보험처럼 실비를 보장하는 보험의 경우, 일반건강보험(정액보상)처럼 여러 상품에 가입한다고 해서 중복 보장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민영의료보험은 중복으로 가입할 필요가 없으며, 가입하기 전에 혹시 유사한(실비보장) 상품이 이미 가입되어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2) 보장자산설계시 실손 보상과 정액보상의 최적화설계를 받아라
-생명보험=정액보상(진단비, 수술비, 입원비)
-손해보험=정액보상(진단비, 수술비, 입원비)+의료실비(의료비 비급여자기부담금 실비보상)
손해보험사 보험이 정액보상 외 실비보상이 가능하여 물가상승에 대응하는 장점이 있으며 현재 정액보상부분도 의료관련 보험금지급증가로 생명보험사 손해율 관리로 다소 축소되어 손해보험사 보험 상품이 더욱 경쟁력을 가진다.(예: 뇌혈관질환과 허혈성심장질환, 첫날부터 입원(상해, 질병)일당지급,치매,디스크일부등). 다만, 손해보험상품은 임신관련, 치질, 요실금, 비뇨기계 장애질환 일부 등 실비보상하지 않아, 생명보험 상품 중 수술비특약을 최대한 활용하면 보장자산중 의료비보장은 최적화된 설계라 볼 수 있다.
(3) 보험리모델링은 전문가에게 맡겨라
현재, 보험영업을 하는 설계사와 보험전문가는 예전의 상품유통판매에서 종합자산관리사로 지위와 역할을 가지고 더욱더 진화해나가는 시대이다. 수시로 고객들의 재정안정 컨설팅을 통해 꼭 필요한 담보를 추가하고 불필요한 담보를 제거하는 등 고객에게 최적의 보험설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합리적인 보험료로 실속 있고 진화된 최고의 보험을 선택할 수 있도록 컨설팅능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그 스킬(skill)도 발전하고 있다.
이제는 고객과 한평생 재정금융주치의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전문가에게 보험증권을 의뢰하여 자기와 가족의 삶(Life)에 대한 진단을 받은 후 다시 시작해야 할 것이다.
다이렉트보험원 개요
보험원(주) 금융보험지식연구소가 운영하는 다이렉트보험원(www.bohum1.com)은 금융상품(보험,예금)의 지식멘토로 자리매김 하고 고객과 함께 발전하는 회사입니다. "중복낭비보험료" 온라인 무료조회 실시하여 보험료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bohum1.com
연락처
금융보험지식연구소 장남훈 소장, 1588-8553, 010-8399-45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