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해보험 무료 중복보장 조회서비스 받아 보세요 ! ”...금융보험지식연구소, 보험 리모델링 서비스 무료제공

서울--(뉴스와이어)--최근 들어 국민건강보험에서 보장되지 않는 입원비와 수술비 같은 개인 부담금을 보장해주는 민영의료보험 가입이 급증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가입자들이 민영의료보험 같은 실손형 보장보험의 특징을 잘 모르고 가입하는 경우가 많아 소비자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다이렉트보험원에서 개설한 금융보험지식연구소(www.ifik.co.kr, 대표 장남덕)는 근래 당연지정제 폐지 검토 같은 의료보험제도 변화에 불안을 느끼고 있는 소비자들이 무분별하게 민영의료보험에 가입하면서 피해 확산이 크게 우려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금융보험지식연구소 홍성춘 이사는 “ 근래 입원비와 수술비 같은 의료실비는 물론 감기에서부터 암 치료나 레이저치료, CT촬영, 자기공명촬영(MRI)같은 고가의 진료비까지 보장해주는 민영의료보험에 대한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며 “ 그러나 가입자 대부분이 이들 보험상품이 실제 손해가 난 만큼만 보장해준다는 사실을 잘 모르고 중복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즉, 민영의료보험 같은 상품에 아무리 많은 보험 회사에 에 중복으로 가입돼 있다고 하더라도 이른바 ‘비례보상의 원칙’을 적용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받는 보험금은 실제로 손해가 난 부분을 보험회사가 각각 나누어 지급한다는 이른바 ‘비례보상의 원칙’을 적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08년 1월 00 화재보험의 장기 상해보험을 가입한 박 모씨는 올해 초 골절상해로 치료를 받은 후 가입된 보험사에 의료비 보상청구를 의뢰하였으나, 00 화재보험은 박 씨가 타 보험사의 의료비 보상 상품에 중복 가입되어 있어 의료비 전액을 지급할 수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면 박 씨는 중복보상의 피해를 입은 것이다.

A보험사의 실손 보상 상품에 100만원, B사에 100만원을 가입하여, 실제 치료비가 100만원이 나왔다고 하더라도, A사에서 100만원과 B사의 100만원, 총 200만원이 보상(정액보상)되는 것이 아니라, 비례보상에 의해 A사의 50만원과 B사의 50만원 총100만원의 보상이 이루어지고 있다.

비례보상제도가 처음 시행된 것은 지난 2003년으로 벌써 횟수로 6년 가까이 됐지만 여전히 보험 계약 판매가 목적인 대다수 보험 설계사들이 중복보장에 대한 고지의무를 계약자들에게 소홀히 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소비자 입장에서 이러한 중복보상의 위험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길은 없을까.

현재 금융보험지식연구소 같은 민간 단체나 손해보험협회 같은 공공 기관들도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먼저 금융보험지식연구소에서는 홈페이지(www.ifik.co.kr)에서 중복낭비보험료 온라인 무료조회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현재 연구소에 있는 보험 전문가들이 중복된 보험보상을 수정하고 전반적인 재정설계서비스부터 상품 리모델링까지 모두 무료로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데, 하루 평균 100 건 정도의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중복된 손해보험과 과도한 생명보험 가입으로 인한 보험료의 누수자금을 줄여 남은 자금을 저축이나 연금, 투자상품으로 전환시키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게 금융보험지식연구소 관계자의 설명이다.

뒤늦었지만 손해보험협회도 홈페이지에 ‘중복가입 확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올해 상반기에 서비스를 시작하는데, 이 시스템을 통해 중복 가입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막고 중복 가입 여부를 스스로 알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금융보험지식연구소 장남덕 대표이사는 "매월 쓸데없이 낭비되는 보험료 10만원만 줄여도 20년 동안의 투자가치는 무려 7천여 만원이나 된다는 조사결과가 있다" 며 " 한 푼이라고 줄이고 아껴서 저축해야 할 시기에 잘못된 보험증권으로 돈이 줄줄 새나가고 있다면 보험료 절약을 위한 보험상품 리모델링 서비스에 관심을 가져볼 만 하다"고 말했다.

문의 1588-8553

다이렉트보험원 개요
보험원(주) 금융보험지식연구소가 운영하는 다이렉트보험원(www.bohum1.com)은 금융상품(보험,예금)의 지식멘토로 자리매김 하고 고객과 함께 발전하는 회사입니다. "중복낭비보험료" 온라인 무료조회 실시하여 보험료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bohum1.com

연락처

금융보험지식연구소 장남훈 소장 010-8399-450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