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세계 공정무역의 날’ 기념 한국 페스티발 및 국제포럼 개최

서울--(뉴스와이어)--70여개 국가의 시민들이 함께하는 “World Fair Trade Day”를 맞이하여, 오는 5월 10일(토)에는 ‘세계공정무역의 날 한국 페스티발 - Let's Fair Trade’가 덕수궁 돌담길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더불어 5월 9일(금)에는 ‘세계공정무역의 날 국제포럼 -GMO를 넘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오가닉 코튼과 희망무역’이 조계사에 위치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1. 세계 공정무역의 날 한국 페스티발

5월 10일 세계 공정무역의 날 한국 페스티발은 여성환경연대가 주관하고 국내에서 공정무역 주요 단체들이 중심이 되어 구성된 ‘2008 세계공정무역의 날 준비위원회’가 주최하여 진행됩니다.

준비위원회는 ‘두레생협연합회’(공정무역 상품 : 필리핀 마스코바도 설탕, 팔레스타인 올리브 유), ‘(주)페어트레이드코리아’(공정무역 상품 : 인도 오가닉 코튼 의류, 네팔 의류 및 수공예품, 머풀러 등), ‘여성환경연대’(환경문제, 아시아 여성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공정무역 캠페인), ‘한국YMCA전국연맹’(공정무역 상품 : 동티모르 피스커피), ‘APNet’(공정무역 상품 : 마스코바도 설탕, 올리브유), ‘iCOOP 생협연합회’(공정무역 상품 : 초콜릿, 커피, 마스코바도 설탕)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 참가하는 단체로 사회 소외 계층을 위한 비즈니스를 개발하는 대학생 동아리인 ‘서울대 SIFE’, 여성환경연대 공정무역 자원활동가 그룹인 ‘여성환경연대 희망기획단’, 이주노동자들과 함께 하는 ‘작은 대안 무역’, 팔레스타인의 자유, 평등, 평화를 실현하고자 하는 ‘팔레스타인 평화연대’, 한국 공정무역 학생 네트워크인 ‘FYNK(Fairtrade Youth Network Korea)' 등이 있습니다.

2008년 세계 공정무역의 날 한국 페스티발은 준비위원회의 각 단체 대표들(두레생협연합회 송영숙 회장, 여성환경연대 박영숙 으뜸지기, (주)페어트레이드코리아 이미영 대표이사, iCOOP 생협 공정무역 추진위원회 정금수 위원장, 한국YMCA전국연맹 이학영 사무총장)의 여는 인사로 시작됩니다.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시민참여 마당에서는 국내에서 구입할 수 있는 공정무역 물품들을 시민들이 직접 보고 구입할 수 있습니다. 당일 행사에서는 팔레스타인 올리브유, 필리핀 마스코바도 설탕, 동티모르 커피, 초코렛 등과 같은 공정무역 먹거리들 로부터 네팔 의류, 수공예품, 오가닉 코튼과 같은 의류제품 까지 아시아 생산자들의 이야기와 삶이 담긴 물건들이 전시 판매될 예정입니다.

12시 30분부터는 공정무역 노천 카페에서 인도에서 온 공정무역 활동가 Priya Salvi로부터 인도의 오가닉 코튼(유기농 면)과 대안 농업, 공정무역운동에 대한 생산자들의 생생한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으며 또한 다양한 영상물들을 통해 시민들이 쉽고 감동적으로 공정무역에 대해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오후 1시부터 거리 공연 ‘공정한 세상을 위한 소리와 몸짓’이라는 주제로 공정무역을 사랑한 하프, 노래패, 힙합, 밴드, 어쿠스틱 6개 팀이 시민들의 발걸음을 행사장에 머물게 하고 시민들이 문화공연을 통해 공정무역을 만날 수 있을 겁니다.

이 외에도 (주)페어트레이드코리아의 오가닉 코튼으로 만든 티셔츠 전시전과 아시아 생산자들의 공정무역 사진 전시전과 국내 초등학생들이 그린 공정무역 그림 전시, 인도의 전통문양이 그려진 블록 프린팅 등을 체험할 수 있으며 공정무역에 관한 각종 자료와 홍보물들이 전시될 예정입니다. 한국YMCA 전국연맹에서는 공정무역 카페를 운영하여 동티모르 피스커피를 시민들에게 시음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것이며, 두레생협연합회에서는 마스코바도 설탕으로 만든 솜사탕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공정한 세상을 위한 퍼포먼스 - Let's Fair Trade”라는 주제로 진행될 닫는 마당은 행사에 참석한 모든 분들과 함께 페스티발의 장을 닫고 내년 페스티발을 기약하는 新 길놀이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시민 페스티벌은 국내에서 공정무역을 펼치고 있는 6개 조직이 함께 하는 것으로 한국 공정무역 운동의 보급과 성장을 위한 행사로 의미가 깊습니다.

2. 세계 공정무역의 날 기념 국제포럼

5월 1일 오전, GMO 옥수수 5만 7194톤을 실은 선적이 울산항으로 들어온 것을 시작으로 국내의 식용 옥수수 수입이 본격적으로 열려졌습니다. 안정성이 충분히 입증되지 않은 상황에서의 GMO 옥수수 수입은 미국 쇠고기 수입 문제와 더불어 우리의 식탁을 위협하고 먹거리에 대한 국민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GMO 즉 유전자 조작 문제는 우리의 먹거리 뿐만 아니라 우리의 입을 거리(衣)까지도 위협하고 있으며 GMO로 인한 빈곤과 생태계 파괴 문제가 심각한데 국내에서는 그 심각성에 대해 아직 인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여성환경연대는 2008년 세계 공정무역의 날을 맞이하여 ‘GMO를 넘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오가닉 코튼과 희망무역(Organic Cotton, GMO - Free Cultivationa and Fair Trade for Sustainable Society’이라는 주제로 국제포럼을 개최할 예정입니다.

5월 9일 오후 2시 서울 조계사 내에 있는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진행될 본 국제포럼은 2개의 섹션과 패널토의로 구성되어 있으며 첫 번째 섹션에서는 ‘면화재배를 중심으로 본 세계 GMO현황과 대안농업 운동’으로 인도의 가장 큰 면화재배 지역인 마하라시트라주에서 유기농 면화 농민조합을 기획해 온 ‘봄베이 살리기 위원회’의 활동가(Priya Salvi)가 세계화와 GMO로 인한 문제점들과 대안사회운동을 경험과 전망을 중심으로 이야기 할 것이며, 한국의 GMO 전문가인 원광대학교 법학과 김은진 교수의 ‘전세계 GMO 실태와 앞으로의 전망’을 발표할예정입니다.

두 번째 섹션에서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움직임들’이라는 주제로 한국과 인도, 영국의 사례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세계적 환경운동가인 반다나시바가 이끄는 나브다냐에서 ‘희망의 씨앗, 실로 엮는 자유! GMO Free 의류 운동’ 캠페인을 이끌어 온 활동가(Diya Sharma)가 인도의 토종종자운동의 성공 사례를 알리고, 한국의 풀뿌리 공동체의 토종종자운동과 유기농 운동의 성과를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심문희 사무총장이 발제할 예정입니다. 이어 1994년부터 인도 여성농민공동체에서 유기농 코튼 재배와 대안 농업을 현장에서 직접 이끌어 온 연구자이자 CARD의 대표인 Ladole씨가 유기농 코튼 생산자 공동체가 겪어온 그 동안의 경험들을 국내 참가자들과 공유합니다. 마지막으로 희망무역 유기농 면화 의류 시장에서 성공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거두고 있는 영국의 희망무역 업체인 ‘Hug & Little Green Radical'의 국제영업부장(Antony Wilson)의 발제가 이어집니다.

마지막 패널 토의에서는 국내 시민사회단체와 희망무역 업체 그리고 연구자의 입장과 의견들을 개진하고 전체토의를 가질 예정입니다. 더불어 행사장 입구에서는 라오스와 인도의 오가닉 코튼 전시도 있습니다.


첨부 1

1. 공정무역(Fair Trade)란?
공정무역(Fair Trade)은 보다 인간적인 시장을 만드는 대안적 세계화 운동입니다. 공정무역은 가난한 나라의 생산자들이 만든 물건을 공정한 가격에 거래함으로써 그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소비자에게는 윤리적, 환경적 기준에 부합하는 제품을 좋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다리를 놓는 글로벌 시민운동이자, 사회적 기업운동입니다.

공정무역은 생산과정에서 생태계 파괴를 줄이고 그 나라와 지역의 자연생태계에 맞는 농법과 전통기술을 살려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대안적 발전을 추구합니다. 공정무역은 직거래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생산자들의 정성이 담긴 안전한 물건을 좋은 가격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반세기 전, 유럽, 북미지역에서 시작된 공정무역은 식품, 의류, 생활용품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되어, 매년 20% 이상의 빠른 성장을 보이며 세계 2조원에 가까운 무역규모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현재 70여개 국가 3,000여개의 단체, 100만여명의 생산자들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 [참고] 여성환경연대 공정무역 캠페인 사이트 (http://www.ecofairtrade.or.kr)


2. 세계 공정무역의 날(World Fair Trade Day)이란?
“World Fair Trade Day”는 Fair Trade를 알리기 위해 2002년부터 매년 5월 둘째 주, 토요일에 전 세계에서 펼쳐지는 시민축제입니다.
전 세계 70여 개 국의 IFAT(국제공정무역연맹) 소속 단체들과 유럽 2000여 개의 공정무역 매장 (World Shops 등), 그 외 공정무역을 전개하는 다양한 조직들이 불공정한 세계 무역 체제에서 정의를 실현하기 위해 "착한 세상을 위한 하루"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세계 곳곳에서 착한 세상을 꿈꾸는 많은 사람들이 공정무역 캠페인과 홍보를 위해 우리와 함께 목소리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참고] World Fair Trade Day 공식 웹사이트 (http://www.wftday.org)

첨부 2

‘세계 공정무역의 날’ 한국 페스티발 기획(안)
World Fair Trade Day Festival in Korea

공정무역합시다!!!
Let's Fair Trade!
공정무역은 가난한 나라의 생산자들이 만든 물건을 공정한 가격에 거래함으로써, 그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소비자에게는 윤리적, 환경적 기준에 부합하는 좋은 제품을 좋은 가격에 구매할 수 있게 하는 글로벌 시민운동이자, 사회적 기업운동입니다.

세계 공정무역의 날(World Fair Trade Day)은 공정무역을 알리기 위해 IFAT(국제공정무역연맹)에서 실시한 것으로, 지난 2002년부터 매년 5월 둘째 주 토요일을 공정무역의 날로 정해 세계 70여개국 300여개 단체가 참여하는 세계 시민축제입니다.

기업이 최저임금과 허술한 환경규약을 찾아 아무런 규제없이 국경을 넘나드는 과정에서, 우리가 의식하지 않고 소비하는 많은 제품들에서, 노동자들의 가치는 무시되고 생태계와 인간의 삶과 문화는 상상을 초월한 정도로 파괴되고 있습니다.

공정무역페스티발을 통해 공정무역에 대해 이해하시고 한국의 윤리적 소비자와 아시아의 가난한 생산자들이 소통하는 새로운 장을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공정무역은 단순한 원조가 아니라 그들의 경제적 자립을 돕고,
생활을 유지하게 하는 미래를 위한 씨앗입니다.


1. 일시 : 2008년 5월 10일 11시 ~ 6시
2. 장소 : 덕수궁 돌담길
3. 주최 : 2008 세계 공정무역의 날 준비위원회(두레생협연합회, (사)여성환경연대,
(주)페어트레이드코리아, 한국YMCA전국연맹, APNet, iCOOP 생협연합회)
주관 : (사)여성환경연대
참가단체 : 서울대 SIFE, 여성환경연대 희망기획단, 작은 대안 무역, 팔레스타인 평화연대,
FYNK(Fairtrade Youth Network Korea)

4. 내용 :
여는 마당 (12:00~12:30/무대) 사회 : 이보은(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
12:00 여는 공연
12:10 여는 인사
- 두레생협연합회 송영숙 회장
- 여성환경연대 박영숙 으뜸지기
- (주)페어트레이드코리아 이미영 대표이사
- icoop 생협연합회 공정무역추진위원회 정금수 위원장
- 한국YMCA전국연맹 이학영 사무총장

이야기 마당 (12:30~17:00/공정무역 노천카페)
마당1 ∥ 희망 이야기 (마당지기 : 여성환경연대)
- 생산자와의 만남 : Priya Salvi(Indian)
"대안 농업과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오가닉 코튼“
마당 2 ∥ 영상 이야기
영상으로 본 공정무역 이야기

공연 마당 (13:00~16:20/무대) _ 공정한 세상을 위한 소리와 몸짓
공연 1_공정무역을 사랑한 하프_이기화
공연 2_공정무역을 사랑한 노래패_서울가톨릭대학생연합회 중앙노래패 ‘노둣돌’
공연 3_공정무역을 사랑한 힙합_박하재홍
공연 4_공정무역을 사랑한 밴드_A Better Tomorrow
공연 5_공정무역을 사랑한 어쿠스틱_시와‘Siwa'

시민참여 마당(11:00~18:00/부스)
· 공정무역의 소비자가 됩시다!!!!
→ 아시아 생산자들이 만든 Fair Trade 물품 전시 판매전
· 두레생협 - 마스코바도 설탕과 팔레스타인 올리브유
· (주)페어트레이드 코리아 - 오가닉 코튼, 네팔 의류 및 수공예품, 머플러 등
· iCOOP 생협연합회 - 초코렛, 커피, 축구공
· 한국YMCA - 동티모르 피스 커피

· 공정무역 캠페인에 함께 합시다!!!!
·공정무역 홍보보드, 참가단체 홍보물 찬찬히 훑어 보기
·시민체험마당, 공정무역 퀴즈 경품 등

· 공정무역 전시전 함께 둘러 봅시다!!!
· 오가닉코튼 티셔츠 작가전
· 공정무역 사진전(We are Asian!), 그림전
· 참가단체 홍보부스

닫는 마당 _ 공정한 세상을 위한 퍼포먼스 (16:30~17:30) - Let's Fair Trade!!!
_ 기획: (주)페어트레이드 코리아
_ 공연 : 新길놀이-대구Y 아트바이크 예술단 & 풍물굿패 매구

첨부 3

2008 세계 공정 무역의 날 기념 국제포럼
International Forum for 2008 World Fair Trade Day

GMO를 넘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오가닉 코튼(유기농 면)과 희망무역(Fair Trade)
Organic Cotton, GMO -Free Cultivation and Fair Trade for Sustainable Society

1. 일시: 2008년 5월 9일 (금) 오후 2시 ~ 오후 6시
2. 장소: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2층 국제회의장 (서울 조계사)
3. 등록비: 1만원(자료집 포함)
4. 주관: (사)여성환경연대
5. 공동주최: 서울 동북여성환경연대, 불교환경연대
6. 후원: 삼성,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한국여성재단

2008년, 국제 곡물가격의 폭등으로 GMO 옥수수 수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에서도 유전자조작식품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우리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먹거리의 문제뿐만 아니라, 제 3세계의 극심한 빈곤과 생태계 파괴와 연결된 근본적인 문제입니다.

대표적인 유전자조작 작물인 GMO면화의 급속한 재배면적 확산은 제3세계 농촌의 자급적 생산 기반과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습니다. (사)여성환경연대는 2008년 세계공정무역의 날을 맞아“GMO를 넘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가는 오가닉 코튼과 희망무역(Fair Trade)”이라는 주제로 국제 포럼을 개최합니다. 공정무역 오가닉 코튼은 GMO 문제에 대한 사회적 환기와 더불어 유기농법의 가치와 토종종자 운동의 중요성을 알리고, 생산자와 소비자의 연대를 통해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 갈 수 있음을 보여주는 희망의 씨앗입니다.

국내외의 연구자, 정책개발자, 활동가, 공정무역 사업가들이 함께하는 이번 포럼이 지속가능한 사회를 향한 활발한 교류의 장이자, 구체적이고 진심 어린 토론의 마당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성환경연대 으뜸지기 박영숙, 이상화, 남미정, 명진숙, 심현정, 김수진

프로그램

13:30~14:00 Registration
14:00~14:10 Opening Ceremony
개회사 : 이상화 (여성환경연대 으뜸지)
환영사 : 선묵혜자스님(불교신문사 대표, 불교환경연대 공동대표)
14:10~15:30 Session 1 : 면화재배를 중심으로 본 세계 GMO현황과 대안농업 운동
1. ‘대안농업과 지속가능한 사회’에 오가닉 코튼이 갖는 의미
: Priya Salvi (Save Bombay Committtee and Prakruti, Project Coordinator, India)
2. 세계 GMO 실태와 앞으로의 전망
: 김은진(원광대학교 법학과 교수)

15:30~15:45 Coffee Break
15:45~17:05 Session 2 :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움직임들
1. 희망의 씨앗, 실로 엮는 자유, 인도 나브다냐의 GMO-free 의류 운동
: Diya Sharma(Campaign Manager, Navdanya, India)
2. 한국 풀뿌리 공동체의 토종종자운동과 유기농 운동의 성과
: 심문희(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사무총장)
3. 인도 오가닉코튼 생산자 공동체의 시각과 성과
: Vijaykumar Bhaurao Ladole(Chief Functionary,
Community Action for Rural Development Society, India)
4. 희망무역, 유기농 면화시장의 역할과 전망
: Antony Wilson(International Sales Director,
Hug & Little Green Radical, U.K)

17:05~17:30 패널 토의
1.최준호(서울환경연합 벌레먹은사과 팀장)
2.이미영((주)페어트레이드코리아 대표이사)
3.이상범(농업과학기술원 친환경농업과 농업연구사)

17:30~17:55 전체 토의
17:55~18:00 폐회 및 광고

웹사이트: http://www.ecofem.net

연락처

여성환경연대 사무처장 이보은 (017-207-0610) 총괄 : 여성환경연대 강희영 시민참여팀장
  02)722-7944 / 017-547-5634
페스티발 : 여성환경연대 강희영 시민참여팀장 017-547-5634
국제포럼 : 여성환경연대 서비 시민참여팀 010-4803-3447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