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 어린이 초청 한국형고속열차 시승행사 열어

2008-05-06 11:57
의왕--(뉴스와이어)--한국철도기술연구원(원장 최성규, 崔成圭)은 어린이날을 맞아 코레일 남부지사와 함께 의왕초등학교 학생 35명을 초청하여 우리 기술로 개발한 한국형 고속열차(HSR-350x)의 시승 체험학습을 5월 7일(수)에 오송~동대구 구간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체험학습은 어린이들이 한국형 고속열차에 탑승하여 기술개발에 참여한 전문 연구진들과 함께 고속열차에서 시운전 시험을 직접 체험해 보고 궁금한 점에 대해 함께 토론해 보는 시간도 마련하여 어린이들의 철도기술에 대한 호기심을 풀어 주고 미래 과학자의 꿈을 키워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형 고속열차는 국토해양부 주관으로 1996년부터 2002년까지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 총괄 주관해 추진해 온 G7고속전철기술개발사업을 통해 국내 기술로 자체 개발한 고속열차로, 유선형 전두부 설계로 공기저항을 줄이고 알루미늄 압출재를 사용해 차체가 가벼우며 1,100KW급 고출력 견인전동기와 최신 IGCT 반도체 소자를 적용한 추진제어장치, 디지털 방식 열차제어장치 등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 열차는 2002년 시운전을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지구둘레를 다섯 바퀴 이상 돌아올 20만km가 넘는 거리를 무사고 시험운행을 해 오고 있으며, 철도공사에서는 신형 KTX-II 고속열차에 더욱 발전된 기술로 적용시켜 2009년 호남선, 2010년부터 전라선에 운행 예정으로 현재 양산제작 중이다.

한국형 고속열차의 개발로 우리나라는 세계 4번째의 고속철도 기술 보유국가로 발돋움 하였으며 현재 브라질, 베트남 등을 비롯한 세계 각국으로의 진출도 활발하게 모색하고 있어 앞으로 우리나라의 해외시장 경쟁력을 키울 수출산업으로도 기대되고 있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개요
철도기술을 연구하는 국가 출연 연구기관이며, 현재 지식경제부 산하 산업기술연구회 산하에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rri.re.kr

연락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차세대 고속철도 기술개발사업단 031-460-5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