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AP, “IPTV의 수익 모델 전망”
MBAP는 향후 IPTV시장에서 기업이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고 IPTV 사업자는 이를 편집 및 시청자에 맞게 조합만 하는 역할을 담당하여 홍보물이나 특정 방송을 제공하는 수익 모델이 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반적으로 유료 콘텐츠 제공을 통한 수익 모델과 홈쇼핑을 통한 수익 모델을 생각해볼 수 있으나 유료 콘텐츠 수익은 케이블 TV와 한정된 시장을 경쟁하게 되어 양 업계 모두 수익성이 심각해질 위험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홈쇼핑 수익 모델은 기존 방송보다 결제 과정 등에서 보다 편리하게 제공하여 킬러 애플리케이션이 될 수 있겠지만 신규 고객의 흡인력은 부족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또한 국내 IPTV 시장은 상용화 시기가 늦어졌지만 HDTV의 동영상이 실시간으로 전달될 수 있는 대역폭을 확보하고 있으며, 인터넷으로 동영상을 시청하는데 익숙하고 새로운 문화를 쉽게 받아들이는 국내 소비자 특성 상 통신과 방송의 융합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 나가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동 보고서에서는 지상파 TV, 케이블 TV, 인터넷 방송의 수익 모델과 비교를 통해 IPTV의 수익 모델의 가능성을 진단하고 있으며, IPTV 시장에서 성공적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미래 예측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MBAP 김준호 부사장은 “IPTV 시장 전망은 이해 집단 간의 역학 관계에서 산업이 어떻게 발전하고, 이해 주체 전략에 따른 대응 전략은 어떻게 설정할 것인지가 주요 과제가 된다”고 지적하면서 “미래예측방법론으로 시나리오 방법론의 하나인 ‘시나리오 네트워크 맵핑 방법론’이 IPTV 시장을 전망하는데 유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동 보고서는 MBAP 홈페이지(www.mbap.co.kr)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mindbranch.co.kr
연락처
미래전략컨설팅팀 최미옥 컨설턴트(이메일 보내기 ) 02-3453-3420
이 보도자료는 마인드브랜치아시아퍼시픽가(이) 작성해 뉴스와이어 서비스를 통해 배포한 뉴스입니다.
-
2008년 3월 4일 18: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