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부, DMB 해외진출 실무추진단 회의 개최
정보통신부는 연초에 DMB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방송사, 제조업체 등 관련기관들이 참여하는 실무추진단을 구성하여 지난 1월 21일에 1차 회의를 가진바 있으며, 두 번째로 개최되는 이번 회의에서는 방송위원회와 TU미디어의 DMB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발표가 있었으며, 실무추진단의 올해 사업추진 방향이 논의되었다.
방송위원회에서는 말레이시아와 싱가포르에서 올해 1월 달에 개최한 DMB 시연회 결과를 발표하였으며, 금년 4월 프랑스 깐느에서 열리는 MiPTV/Milia 2005 행사에서도 DMB 시연회를 개최하고 별도의 세션 발표를 통해 DMB를 소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TU미디어는 ‘위성DMB 해외진출 전망’에 대한 발표를 통해 일본보다 우리나라 업체들의 단말기와 중계기의 기술 및 가격 경쟁력이 높아 수출 가능성이 높으며, 프랑스 등에서 위성DMB 도입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정보통신부는 DMB 해외진출을 위해 올해에는 ETSI, ITU 등 주요 국제표준화기구에서의 국제표준화 활동, 해외 현지시연회 개최, 국제전시회 및 컨퍼런스 참가 등을 민관 공동으로 추진할 계획임을 밝히고,방송사, 제조업체, 유관기관 등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원을 요청하였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관계자들은 정보통신부의 계획에 공감을 표명하였으며,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국내 서비스 활성화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데 의견을 같이하였다. 정보통신부는 이날 논의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올해 DMB 해외진출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급성장이 예상되는 이동멀티미디어방송 세계시장 개척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정보통신부 개요
정보통신부는 1884년 창설된 우정총국를 모체로 우편, 우편환금, 전기통신, 국민생명보험, 우편연금 및 정부취급금의 출납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기 위해 1948년 11월에 설립된 체신부가 각 부처에 분산된 정보통신산업을 일원화하여 국가발전 전략사업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1994년 12월 정보통신부로 확대 개편되어 정보화, 정보통신, 전파방송관리, 우편·금융업무를 관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mic.go.kr
연락처
공보관실 750-2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