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역에서 동시 진행하는 금요일에 과학터치
6월 27일 저녁 서울역에서는 부산대학교 이복률 교수가 “곤충은 병원균의 침입에 대하여 어떻게 자신을 방어하는가?” 라는 주제로 강연한다. 박테리아와 곰팡이 등을 생체방어물질을 통해 자신을 방어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부산역에서는 고려대학교 나흥식 교수가 “통증: 파수꾼인가, 재앙인가?” 라는 제목으로 강연한다. 우리가 느끼는 통각이 몸을 보호하기 위한 감각임을 설명하고 통증을 제어할 수 있는 진통제의 개발에 대해 설명한다.
대전역에서는 한국원자력연구원 임윤묵 박사가 “말랑말랑 젤리로 아토피를 잡아요!” 라는 제목으로 강연한다. 유전적인 요인과 여러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아토피의 원인과 치료에 대해 설명한다.
광주역에서는 포항공과대학교 조윤제 교수가 “유전자 안정화 조절 스위치” 라는 제목으로 강연한다. 종양억제 단백질이 암을 억제하는 과정과 함께 이를 바탕으로 암을 치료할 수 있는 신약개발에 대해 설명한다.
동대구역에서는 경북대학교 허태린 단장이 “비만해소 방안과 건강” 이라는 제목으로 강연한다. 만병의 근원이 될 수 있는 비만의 정의와 체지방을 알아보고 비만을 해소하기 위한 바람직한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금요일에 과학터치의 지난 강연자료 및 동영상은 홈페이지(www.sciencetouch.net)에 게재되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osef.re.kr
연락처
한국과학재단 홍보팀 박정호 (042-869-6113)
-
2009년 6월 10일 09:5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