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도 한국 부동산 투자수익률, 글로벌 부동산 평균 수익률보다 높게 나타나

뉴스 제공
IPD
2008-06-27 15:31
London--(뉴스와이어)--상업용 부동산 성과 분석 서비스 분야의 세계 선두업체인 IPD는 오늘 글로벌 부동산 지수의 2007년도 결과를 발표하였다.

각국의 현지 통화로 측정된 1년간의 글로벌 평균 수익률은 2007년도 12월 31일을 기준으로 11.5%를 기록하였다. 이는 2006년도의 글로벌 부동산의 평균 수익률이었던 14.7%에 비해 상당히 하락한 수치이다.

이번 글로벌 부동산 지수는 동경, 파리 그리고 런던에서 개최된 지수 발표회를 통해 동시에 발표되었고, 최초로 한국 부동산 투자 시장이 포함되었다. 지난 4월 1일 발표된 2007년도 한국 부동산 지수는 26.9%의 총 수익률 기록하였고, 이는 다른 국가들과 비교 시 상당히 높은 수치이다.

이번 글로벌 지수에 가장 기여도가 컸던 5개국 중 영국, 미국, 프랑스 그리고 일본에서는 수익률이 약 보합세를 나타내거나 수익률이 지속적으로 하락하였다. 5개국 중 독일의 경우 자본수익률이 하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2006년도에 비해 높은 총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2007년 동안 통화 가치가 하락한 영국 파운드와 미국 달러로 수익률 계산 시 더 높은 수익률이 산출 되었고, 통화 가치가 높아진 일본 엔화와 유로화의 경우 수익률이 낮게 나타났다.

2005년부터 2007년도 말까지 이어진 부동산 시장으로 유입된 투자 자본의 증가는 부동산 가치를 상승 시켰으며, 전세계적으로 높은 부동산 수익률을 유도하였다. 국제투자자들의 경우 투자한 통화에 따라 수익률이 상이하지만, 미국 달러를 제외한 모든 통화의 지난 3년간의 수익률은 지난 5년과 7년의 평균 수익률보다 높았다.

2007년도 가장 높은 수익률을 보인 국가는 남아프리카공화국으로서 27.7%의 총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남아프리카공화국 뒤를 이어 태평양 지역에 위치한 한국, 뉴질랜드, 호주, 캐나다 그리고 미국이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대다수 유럽의 부동산 시장은 높은 수익률의 정점을 지난 것으로 보이며, 영국의 경우 수익률이 극적으로 하락하면서 부동산 불경기에 접어들고 있다. 영국의 경우 임대 수익의 변동이 크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마이너스의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IPD의 공동 창업자인 이안 컬른 박사는 런던에서 열린 지수 발표회에서 “주요 부동산투자운용사들은 그들의 국제적 임무를 받아들이고 있으며, 국경을 넘어서 부동산 시장이 보다 포괄적이고 지속적으로 투명해질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다. IPD가 발표한 글로벌 부동산 지수는 이러한 목적에 부합하고 있으며, 최고 수익률을 기록한 2006년도 이후 비동시적이며 복잡하게 진행되고 있는 부동산 시장의 하락을 기록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부동산종별 성과

이번 2007년도 IPD 글로벌 부동산 지수에서는 업무용 빌딩이 14.2%로서 소매용, 산업용 그리고 주거용 부동산의 수익률 제치고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이는 2007년도 한해 동안 글로벌 비즈니스의 성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신용경색이 부동산 가치에 영향을 보이기 시작한 시점은 작년 12월부터이지만 아직까지는 대부분 영국 부동산 시장으로만 국한되어 있다. 호주, 미국, 프랑스 그리고 캐나다와 같이 글로벌 지수에 크게 기여한 국가의 경우 인상적인 업무용 빌딩 투자 수익률을 기록하였다.

이번 글로벌 부동산 지수에 따르면 소매용 부동산이 8.6%의 총 수익률을 기록하면서 다른 종별과 비교 시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이는 특히 미국과 영국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위축된 소비자 심리가 반영된 결과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주요 유럽 국가에서는 유로화의 가치 상승으로 인하여 소매용 부동산의 수익률이 높게 나타났다.

IPD 개요
IPD는 1985년 영국 런던에서 시작한 회사로서, 부동산 지수, 벤치마크, 수익률 분석의 세계 선두업체입니다. 전세계에 걸친 부동산 소유주, 투자자, 관리자 그리고 임차인을 위한 독립적 부동산 지수, 개별 포트폴리오 측정 및 분석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유럽 대부분의 국가,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일본에 부동산 지수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IPD의 부동산 지수는 상업용 부동산 파생상품 거래의 근간이 되고 있으며, 전세계적으로 부동산 수익률 측정에 있어서 가장 공신력이 있는 회사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www.ipd.com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ipd.com

연락처

IPD 아시아팀 심훈 과장, 011-9195-393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