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덴셜투자증권, “외부변수에 강해진 국내 핸드폰 업체”

서울--(뉴스와이어)--신흥시장 신규 가입자 동향은 양호

핸드폰시장 수요의 양대 축은 신규시장과 교체시장이다. 최근 경기위축에 따른 교체수요 시장도 위축도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유럽지역 이동통신사업자의 ARPU가 하락하면서 마케팅 규모가 축소되고 이에 따른 High End 단말기에 대한 수요도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한 신규시장은 계절성을 제외하면 양호한 모습인 것으로 판단된다. 중국은 월간 이동통신 신규가입자가 1분기 평균 900만명, 2분기 들어 5월까지 월 평균 870만명을 유지하고 있어서 수요는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다고 판단된다.

인도 이동통신 신규가입자는 1분기에 670만명, 2분기 들어 5월까지 660만명을 유지하고 있어서 역시 1분기의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판단된다. 인도는 2008년 4분기에 번호이동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되는 이에 따른 교체수요가 핸드폰 시장 수요를 크게 자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iPhone 3G 출시에 따른 영향은 크지 않을 듯

지난 7월 11일부터 애플의 iPhone 3G가 전세계적으로 판매되기 시작했다. 지난 iPhone 출시 이후 1년 만에 새로운 단말기가 출시되었다. 2007년 2분기에 출시된 이후 2008년 1분기까지 iPhone은 540만대 판매되었다. 신제품을 통해서 2008년에 1,000만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신제품을 출시하면서 기존의 비즈니스모델과는 다른 전략이 예상되는데 1) 사업자와 수익공유 􀃎 보조금 지급 2) 1국 1사업자 포기 3) 인터넷 개통 􀃎 이동통신사 개통 4) 새로운 플랫폼인 iPhone 2.0 5) MobileMe로 컨텐츠사업에 한 단계 전진 등이다. 이러한 전략 변화는 보다 많은 단말기의 판매, 컨텐츠 비즈니스의 확대를 모색한 것으로 판단된다.

비싼 요금으로 가입자의 확보는 용이하지 않을 전망이다. 단말기 가격을 싸게 하기 위해서 애플에 보조금을 지급한 이동통신사업자는 요금을 통해서 수익을 확보해야 하는데 2년 약정을 기본으로 하고 이용요금도 기존 요금과는 차별화해서 과금할 전망이다.

단말기를 199 달러에 공급받는 미국은 월 사용요금이 70달러, 독일 T-Mobile은 단말기 가격이 1.54 달러에 불과하지만 사용요금은 136달러이다. O2의 요금은 사양에 따라서 30프랑에서 75프랑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높은 사용요금은 사용자를 확대하는데 제약조건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iPhone에 대응하기 위해서 Nokia, 삼성전자, LG전자 등에서 새로운 단말기를 출시하고 있어서 소비자들의 쏠림 현상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Smart Phone 대중화는 High End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

iPhone의 출시가 핸드폰 시장에 미친 영향은 Smart Phone 시장 본격화의 단초를 제공했다는 점이다. iPhone 이전에도 RIM, Palm과 HTC 같은 Smart Phone은 있었지만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높지 않았고, 사용자도 기업고객을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었다. Smart Phone 시장은 향후에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초기에는 RIM, HTC, Apple 등이 시장을 주도하겠지만, 노키아, 삼성전자, LG전자 등도 iPhone에 대해서 대응하고 있어서 핸드폰 시장 내에서 지속적인 주도권은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통채널과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기존 핸드폰 메이커들에게 유리할 것으로 판단된다. 2008년 Smart Phone은 전체 핸드폰에서 14.7%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2011년에는 35%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Global Player 지각 변동

2008년 핸드폰 시장에서 국내업체의 활약이 더욱 돋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시장 상황의 악화에도 시장에서의 입지는 더욱 강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상황의 악화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선전이 예상되는 것은
1) 모토롤라와 소니에릭슨의 부진
2) High End 단말기에서의 경쟁력
3) 유통채널 강화
4) 사업자와의 관계 개선 등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 핸드폰 업체는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성장 가능할 전망

2008년 하반기 세계 핸드폰 시장의 주요 이슈는
1) 교체시장 성장 둔화/신규 시장 성장성 유지
2) Smart Phone 시장 규모 확대
3) iPhone 출시
4) Global Player 지각변동 등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국내 핸드폰업체의 실적은 세계 시장 성장률을 큰 폭으로 상회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교체시장의 둔화는 국내업체들에게도 부정적이겠지만 상대적으로는 유리한 상황이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미 2분기 중에 노키아가 High End 시장의 부진을 전망하고 Low End 출하에 집중한 결과 삼성전자 High End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다.

Global Player 중에서 주요 경쟁상대인 모토롤라와 소니에릭슨이 현재 제품개발인력 부족과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 경쟁력이 있는 단말기를 개발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Top Pick는 LG전자, KH바텍

LG전자에 대한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는 170,000원을 유지한다. 2분기 핸드폰 출하량은 2800만대 수준으로 예상되고, 3분기에는 2,700만대로 2분기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2분기에 인도 물량이 일회성에 그치고 하반기 신규 물량이 9월부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2분기보다 출하량은 감소할 전망이다. 4분기에는 3분기에 비해서 출하량도 증가하고 신제품으로 ASP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KH바텍에 대한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주가는 22,000원을 유지한다. KH바텍의 실적 개선은 노키아향 매출이 증가한 것이 주요 이유이다. 노키아향 매출은 모듈 비중이 높고 단가가 높아서 수익성 개선과 매출액 증가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2분기에는 노키아의 비중이 50%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되고 하반기로 갈수록 노키아 비중이 높아질 전망이다.

웹사이트: http://Prucyber.com

연락처

푸르덴셜투자증권 김운호 3215-5318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