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과 개미ㆍ교수닷컴, 제28차 부모 아이사랑 강연회 개최

서울--(뉴스와이어)--노벨과 개미ㆍ교수닷컴(대표이사 이형만)은 2008년 7월 15일 화요일 오전 10시 30분부터 12시까지 노벨빌딩 10층 대회의실에서 ‘우리가족 체험학습, 여기가 좋다’라는 주제로 ‘부모 아이사랑 강연회’를 개최했다.

이번 강연회에서 한은희 강사(현, 한국여행작가협회 총무이사)는 “체험학습은 풍부한 경험을 통해 아이에게 사고력, 창의력을 키워줄 수 있으며, 적극적인 성격발달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실천하고 수업에 자신감을 갖도록 도와준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장 체험학습의 효과와 방법에 대한 설명과 함께 생태 수목원, 허브마을, 박물관, 미술관, 과학 체험관, 민속마을, 갯벌체험마을 등 초등학생 자녀와 부모가 꼭 가 봐야 할 체험학습지에 대해 실제적인 체험학습 안내가 이루어졌다.

특히 체험학습 안내 시 각 여행하기 좋은 시기, 위치와 연락처, 홈페이지, 찾아가는 길, 학습내용까지 구체적으로 소개하여 부모가 자녀와 여행 시 학습과 자연스럽게 연결시킬 수 있도록 하였다.

※부모와 아이가 함께하는 체험학습 실천 방법

아이들의 체험활동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수 있는 여름방학엔 아이와 부모의 유대감도 깊어지는 때이다. 이럴 때 부모와 아이가 함께 할 수 있는 체험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해 보자.

아이의 교과서에서 체험꺼리를 찾는다.
아이들의 교과서에는 내 아이가 현장에서 알아야할 모든 것이 들어있다. 우리동네, 우리지역, 우리나라 등으로 범위를 넓혀가며 관찰하고 배워야 할 것을 순서대로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교과서는 어른들의 놀토체험학습 교과서이기도 하다.

아이와 함께 놀토 계획을 세운다.
교과서 순서에 의해 놀토를 계획하더라도 부모만의 일방적인 계획은 세우지 말자. 아이의 관심을 살피며 아이에게 직접 여행지를 선택하게 함으로써 아이의 여행참여도를 높일 수 있다.

아이와 부모의 역할 바꾸기를 시도해보자.
아이의 머릿속에 부모의 지식을 억지로 넣는 일을 멈추기 위해 시도해볼만한 방법이다. 아이의 관심과 상관없이 부모가 자신의 지식을 설명해주는 것에서 벗어나 ‘가르치는 것이 가장 많이 배울 수 있는 것’이라는 평범한 진리를 적용해보는 여행이 될 것이다.

놀토 기록지를 만든다.
여행을 떠나기 전 신문이나 인터넷을 통해 선택한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담고, 여행하는 동안 얻은 체험을 함께 기록하게 함으로써 아이의 학습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기록의 방법을 아이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자. 고학년 아이라면 디지털카메라 또는 캠코더를 주고 과정을 기록하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아이가 만들어낸 기록지를 보면 아이의 학습완성도도 알 수 있다.

테마를 가진 학습여행을 계획해보자.
생태체험학습, 시골체험학습, 과학체험학습, 역사·전통체험학습, 미술체험학습 등 다양한 주제 중 하나를 선택해 한 학기 체험을 진행해 볼 것. 가까운 곳에서 쉽게 살펴볼 수 있는 것에서부터 멀리 떨어진 곳이지만 주제에 적합한 공간까지 다양하게 선택해 난이도를 높여가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생태체험학습의 주제로 물을 선택했다면 집 근처의 작은 웅덩이에서 자라는 수생식물과 수서곤충들을 관찰하는 것에서부터 하천 주변의 생태탐방과 민물고기전시관 탐방, 우리나라 최대의 늪지인 창녕 우포늪 탐방, 민물과는 다른 바다의 생태계를 공부할 수 있는 해양박물관 등으로 범위를 넓혀 가면 된다. 먹는 물에 대해 공부하는 물문화전시관도 물과 관련해 보아야 할 학습여행지이다. 1년 동안 한자리를 꾸준히 찾아 계절에 따라 달라지는 습지의 변화를 관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강연회에 참석한 한 학부모(대치동 42세, 초등학교 5학년생의 어머니)는 “여름방학을 맞아서 가족끼리 여행도 하고 체험학습도 할 수 있는 좋은 프로그램을 알게 되어서 유익한 시간이었다. 체험학습을 통해 아이의 공부에도 직접 도움을 줄 수 있고, 친밀감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노벨과개미 개요
교육의 미래를 먼저 생각하는 기업 노벨과 개미는 노벨상을 수상하는 '글로벌 리더 교육'을 목표로 1992년 창립한 교육 전문 기업이다. 호기심 학습지<노벨과 개미>를 시작으로 현재에는 유아, 초등, 중등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지에서 학원교재, 전집류, 단행본에 이르기까지 종합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변화하는 교육, 변함없는 사랑'이라는 슬로건 아래 시시각각 달라지는 21세기를 주도할 세계의 리더를 양성하는 데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nobelgaemi.com

연락처

(주)노벨과 개미 홍보담당 이효정, 02-2189-6026,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