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건환경연구원, 토양분석능력 우수성 검증 받아

2008-07-18 14:45
대구--(뉴스와이어)--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은 환경부(국립환경과학원) 주관으로 실시한 2008년도 토양분야 (카드뮴, 아연, BTEX등 3개항목)측정분석 능력평가인 숙련도평가에서“매우만족” 평가를 받아 측정분석능력의 우수성을 다시 한 번 검증받았다.

측정분석 숙련도 평가는 환경오염물질 측정기관 등에 대한 측정분석능력 향상 및 측정분석결과 신뢰도 제고를 위하여 전국 시도보건환경연구원, 지방환경청, 환경관리공단, 민간환경검사기관 등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평가방법은 일정농도의 오염물질을 포함한 미지 시료를 배부한 후, 각 측정분석기관의 분석결과로 분야별 항목평가 및 기관평가를 하고 분야별 항목평가는 개별 평가항목에 대한 분석결과를 Z값에 의해 산정하여 Z값에 따라 각각 “매우만족”(5점), “만족”(4점), “보통”(3점), “미흡”(0점)을 부여하였다.

분야별 기관 평가는 각각의 분야별 항목의 Z값의 합을 100점으로 환산하여 분야별 환산 점수가 70점 이상인 경우 “적합”으로 하며 70점 미만인 경우는 “부적합” 으로 평가한다. (※ Z값 : 측정값의 정규분포 변수로서 대상기관의 측정값과 기준값의 차를 측정값의 분산정도로 나눈 값으로 산출)

이번 평가에서 대구시보건환경연구원 기관평가는 “적합”, 항목별평가는 모두 “매우만족”이었으며, 이는 대구시보건환경연구원이 토양분야 환경오염물질 검사결과에 대하여 매우 높은 정확성과 신뢰성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Health

연락처

대구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환경조사과장 김선숙 053-760-1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