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 업종, Neutral 하반기 절반의 회복”

서울--(뉴스와이어)--7월 하반월 패널가격 하락세 지속

7월 하반월에도 패널가격 하락이 지속되었다. 상반월대비 Notebook패널 가격은 3~4%, Monitor패널가격은 6~7%, TV패널 가격은 2~5% 하락했다. 휴가철을 맞아 세트제품에 대한 수요가 본격화되지 않은 상황에서 2분기까지 누적된 패널 재고가 추가적인 가격하락의 원인이 되었다. Monitor패널 가격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큰 것은 1)2분기에 TV패널 생산설비가 Monitor패널 생산에 전용되면서 공급압력이 가중된 반면, 2)글로벌 경기 부진에 따른 PC 수요 약화 전망으로 Monitor패널 수요가 위축된 때문이다.

가동률 조정으로 8월 패널가격 하락폭 축소 가능성 높아

CMO는 7월 들어 Module 공정의 가동률을 80%대 중반으로 낮췄다. AUO도 전공정 및 후공정 가동률을 80%대 후반으로 하향한 것으로 확인된다. 삼성전자는 TV패널 수요강세로 인해 아직 가동률 조정 계획이 없지만, LGD 등 여타업체들의 가동률 하향조정 가능성은 높다. 2008년 하반기 대폭적인 생산능력 확대가 없는 만큼 가동률 조정으로 초과공급이 해소되고 8월 이후 하락폭은 축소될 전망이다.

Macro 회복 지연으로 산업투자의견 중립으로 하향

우리는 당초 하반기에 글로벌 경기 회복세가 본격화될 것으로 가정하고, 이를 근거로 상반기에 지연된 패널 수요가 하반기에 집중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 그러나 경기회복세가 지연됨에 따라 하반기 기업용 PC 판매가 지연되고 이에 따라 IT패널 수요 약화도 불가피해 보인다. LCD패널의 양대 수요처인 PC와 TV 가운데, PC 수요가 약화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당초 기대했던 패널 가수요 발생 가능성은 낮아졌다. 하반기 패널가격의 상승반전이 어려운 만큼 LCD산업에 대한 투자의견을 중립으로 하향 조정한다.

하반기 절반의 회복 - LCD TV 수요는 여전히 견조할 전망

하반기 패널가격의 상승반전을 기대하기는 어렵다고 하더라도 지속적인 하락 가능성 또한 낮다. 가동률 조정을 통해 8월 이후 초과공급이 해소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비록 PC 판매 부진으로 IT패널 수요 약화가 불가피하나 LCD TV 고성장을 바탕으로 TV패널 수요는 여전히 견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Macro가 약화될 때, 일반 소비재와 기업 설비투자는 지연되는 반면, 내구 소비재 수요는 유지되는 경향이 있다. 그림3은 경기상황과 무관한 TV 판매 증가를 통해 이러한 경향성을 확인시켜 준다. TV에 대한 민간소비지출 증감이 불변가격을 기준으로 한 만큼 이는 출하증가를 반영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LCD TV의 경우 소비 양극화를 바탕으로 수요 강세가 유지될 전망이다. 따라서 하반기 PC 수요 약화로 당초 기대했던 전격적인 LCD경기 회복 가능성은 낮아졌지만, LCD TV 고성장에 힘입어 추가적인 패널가격 하락은 제한적인 것으로 판단된다.

LG디스플레이, 삼성전자에 대한 매수의견 유지

LG디스플레이(034220)에 대한 매수의견과 목표주가 60,000원을 유지한다. 동사 투자에 대해 여전히 긍정적인 견해를 유지하는 것은 1)연간 사상 최대 영업실적이 예상되고, 2)2009년 이익감소가 소폭에 그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3)현주가는 2008년 기준 P/B 1.1배 수준으로 청산가치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업체들의 신규설비 가동 지연으로 2009년 초과공급은 소폭에 그칠 전망이다. 따라서 2008년대비 큰 폭의 이익감소는 없을 전망이다.

메모리 업황 부진, LCD 회복세 둔화 등 영업환경이 당초 예상대비 약화됨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005930)에 대한 매수의견과 목표주가 840,000원을 유지한다. 이는 1)메모리 시장지배력 강화로 동사의 장기 성장성이 제고되고, 2)산업경기 약화에도 불구하고 LCD 부문의 영업실적 안정이 예상되며, 3)2008년 기조적인 실적개선이 전망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LCD 부문은 대형 TV패널 위주로 사업구조가 재편되었고, 안정적인 거래선을 확보하고 있어 실적 변동성이 이미 완화되었다. 또한 2009년 하반기 메모리 경기회복세가 예상되고, LCD 공급과잉도 소폭에 그칠 전망이며, Motorola, Sony-Ericsson 등의 부진에 따른 반사효과도 기대된다. 이에 따라 2009년까지 동사의 이익증가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웹사이트: http://Prucyber.com

연락처

푸르덴셜투자증권 박 현
3215-5316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