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과학연구사업 연구관리, 국제품질규격 ISO 9001 인증 획득

대전--(뉴스와이어)--정부 혁신의 일환으로 공공부문에 대한 업무 프로세스·품질 관리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기초과학연구사업 연구관리분야가 국제품질규격인 ISO 9001 인증을 획득하여 정부 혁신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한국과학재단은 위탁·관리하는 기초과학연구사업의 연구관리가 한국품질재단으로부터 국제품질규격 ‘ISO 9001’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활동과 품질경영시스템 구축을 추진해 왔으며 품질경영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전 직원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ISO 9001’ 인증에 성공하였다.

이번 과학재단의 'ISO 9001' 인증은 정부가 하는 R&D 사업 중 기초과학연구사업 관리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받은 것으로 새로운 혁신사례로 주목받고 있다고 교과부는 설명했다.

기초과학연구사업 연구관리에 대한 ISO 9001 인증심사 범위는 과학재단 연구마루 시스템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전자협약 △연구비지급 △연구비카드제 집행의 실시간 모니터링 △연구과제의 주요사항 변경 및 전자정산 등 연구관리의 모든 프로세스가 포함된 것으로 『문서심사, 본심사 및 현장심사』 3단계의 심도있는 심사과정을 통해 이뤄졌다.

과학재단은 ‘ISO 9001’ 인증 획득을 위해 올해 2월부터 4개월간 표준 매뉴얼을 작성하기 위한 컨설팅을 받아 총 8장으로 구성된 품질경영매뉴얼을 만들었으며 각 매뉴얼에 따른 지침서도 작성하였다.

이번 ISO 9001인증 획득으로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지원하는 한국과학재단의 기초과학연구사업 수행과제에 참여하는 고객들은 국제적으로 검증된 공신력 있는 연구관리 서비스를 받게 된다.

즉, 체계적인 전산화 및 표준화를 바탕으로 연구관리의 선진화를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통해 고객에게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커다란 의미가 있다.

또한, 기초과학연구사업 연구관리 ISO 9001인증 획득으로 세계 37개국에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IQNet(The International Certification Network)인증서도 동시에 발급받게 되었다.

과학재단 관계자는 “앞으로도 연구과제의 평가 및 관리 전 과정에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절차를 준수하고, 과학기술자의 요구와 성과를 반영하는 품질경영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감으로써 국가 R&D사업의 연구관리 제반업무와 서비스의 품질을 높여나가고 고객만족을 극대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획득한 ISO 9001에 대한 인증 수여식 및 현판식은 7월 25일에 한국과학재단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앞으로 과학재단은 기초연구사업 관리에 대해 6개월마다 사후심사를 받게 되고, 3년째에는 재심사를 받은 후 인증을 갱신하게 된다.

※ ISO 9001이란 국제표준화기구(ISO: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에서 제정한 품질경영과 품질보증에 관한 국제규격으로서 고객의 요구와 서비스를 만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제3의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인증하여 주는 제도이다.

※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국제표준화기구)는 나라마다 다른 공업규격을 조정 및 통일하고 물자와 서비스의 국제적 교류를 원활히 하기 위한 국제기구이자 비정부기구로, 세계 157개국의 국가표준화기관이 회원으로 가입하였음

웹사이트: http://www.kosef.re.kr

연락처

한국과학재단 기초연구지원실 황준영 실장(042-869-630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