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과학연구사업 연구관리, 국제품질규격 ISO 9001 인증 획득
한국과학재단은 위탁·관리하는 기초과학연구사업의 연구관리가 한국품질재단으로부터 국제품질규격 ‘ISO 9001’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업무 프로세스 표준화 활동과 품질경영시스템 구축을 추진해 왔으며 품질경영에 대한 강력한 의지와 전 직원의 공감대를 바탕으로 ‘ISO 9001’ 인증에 성공하였다.
이번 과학재단의 'ISO 9001' 인증은 정부가 하는 R&D 사업 중 기초과학연구사업 관리 분야에서는 처음으로 받은 것으로 새로운 혁신사례로 주목받고 있다고 교과부는 설명했다.
기초과학연구사업 연구관리에 대한 ISO 9001 인증심사 범위는 과학재단 연구마루 시스템 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전자협약 △연구비지급 △연구비카드제 집행의 실시간 모니터링 △연구과제의 주요사항 변경 및 전자정산 등 연구관리의 모든 프로세스가 포함된 것으로 『문서심사, 본심사 및 현장심사』 3단계의 심도있는 심사과정을 통해 이뤄졌다.
과학재단은 ‘ISO 9001’ 인증 획득을 위해 올해 2월부터 4개월간 표준 매뉴얼을 작성하기 위한 컨설팅을 받아 총 8장으로 구성된 품질경영매뉴얼을 만들었으며 각 매뉴얼에 따른 지침서도 작성하였다.
이번 ISO 9001인증 획득으로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지원하는 한국과학재단의 기초과학연구사업 수행과제에 참여하는 고객들은 국제적으로 검증된 공신력 있는 연구관리 서비스를 받게 된다.
즉, 체계적인 전산화 및 표준화를 바탕으로 연구관리의 선진화를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통해 고객에게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 커다란 의미가 있다.
또한, 기초과학연구사업 연구관리 ISO 9001인증 획득으로 세계 37개국에서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IQNet(The International Certification Network)인증서도 동시에 발급받게 되었다.
과학재단 관계자는 “앞으로도 연구과제의 평가 및 관리 전 과정에서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절차를 준수하고, 과학기술자의 요구와 성과를 반영하는 품질경영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감으로써 국가 R&D사업의 연구관리 제반업무와 서비스의 품질을 높여나가고 고객만족을 극대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획득한 ISO 9001에 대한 인증 수여식 및 현판식은 7월 25일에 한국과학재단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앞으로 과학재단은 기초연구사업 관리에 대해 6개월마다 사후심사를 받게 되고, 3년째에는 재심사를 받은 후 인증을 갱신하게 된다.
※ ISO 9001이란 국제표준화기구(ISO: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에서 제정한 품질경영과 품질보증에 관한 국제규격으로서 고객의 요구와 서비스를 만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제3의 인증기관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인증하여 주는 제도이다.
※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국제표준화기구)는 나라마다 다른 공업규격을 조정 및 통일하고 물자와 서비스의 국제적 교류를 원활히 하기 위한 국제기구이자 비정부기구로, 세계 157개국의 국가표준화기관이 회원으로 가입하였음
웹사이트: http://www.kosef.re.kr
연락처
한국과학재단 기초연구지원실 황준영 실장(042-869-6300)
-
2009년 6월 10일 09: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