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 불임의 원인 정계정맥류의 첨단 치료법 ‘색전술’

뉴스 제공
민트병원
2008-09-04 13:54
서울--(뉴스와이어)--음낭에 우동 면발처럼 구불구불한 혈관이 뭉처져서 만져지거나 보이는 경우 혹은 고환통증이 있을경우 정계정맥류를 의심할 수 있는데 이는 남성의 10~15% 정도에서 발견되는 매우 흔한 질환 중에 하나이다.

대부분은 증상이 없지만 방치하면 고환의 환경을 악화시켜 남성불임을 일으킬 수 있는 질환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정계정맥류의 경우 방치하게 되면 고환의 위축이 생길 수 있어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요구되는데 지금까지 국내에서는 수술적 방법으로 치료를 해왔으나 소아의 경우 전신마취를 해야하는 부담이 커서 수술을 미루고 있는 경우가 많다.

정계정맥류는 고환정맥의 판막이 선천적으로 혹은 후천적으로 손상되면서 정맥피가 역류하여 음낭 내에 혈관이 늘어나는 질환으로 기존 수술적 치료 방법은 피부를 절개하여 문제가 되는 고환정맥을 찾아 절단하고 묶어서 피의 역류를 막는 방식이었다.

이에 반해 색전술 치료는 문제가 되는 정맥을 투시영상을 보면서 유도철사와 카테터라는 가는 관을 이용하여 역류를 차단하는 방법으로 피부를 절개하는 수술적 방법에 비해 안전하고 시술 후 곧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소아청소년기에 발생한 정계정맥류의 수술적 치료는 전신마취 혹은 척추마취를 해야 하므로 자녀와 부모에게 모두 부담이 되어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색전술로 치료할 경우 만 10세 이상이면 큰 부담 없이 시술을 받을 수 있어 소아청소년기 정계정맥류 환자들이 보다 초기에 효과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어 남성 불임의 예방 차원에서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된다.

또한 ‘방사선 저널’ 발표된 바에 의하면 이 같은 치료를 통해 정계정맥류를 치료할 경우 음낭을 정상 크기로 돌리며 정자의 질이 좋아져 임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고 보고된바 있다.

민트병원 개요
자궁·난소·혈관질환 치료에 특화된 민트병원은 2008년 설립된 국내 최초의 인터벤션 의료기관이다. 인터벤션 영상의학과·산부인과·혈관외과·내과·마취통증의학과 등 대학병원 출신 14인의 의료진을 주축으로 여성의학센터·혈관센터·당뇨발센터·정맥류센터·전립선센터·유방갑상선센터·내과검진센터·이미징센터의 8개 센터별 진료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민트병원의 대표 치료 분야는 로봇 수술, 부인과 수술, 자궁근종 색전술, MR하이푸, 골반울혈증후군 색전술, 정계정맥류 색전술, 하지정맥류 치료(고주파·베나실·클라리베인), 투석혈관 조성술, 혈관 재개통술, 전립선동맥 색전술 등이 있다. 이미징센터에서는 3.0T MRI를 통한 영상진단, 판독, 3차병원 연계 의료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웹사이트: https://mintir.com

연락처

민트병원
전영주
02-2088-300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