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상조상품 가입에 적기...보람상조, 우량상조회사 선택기준 제시
상조서비스는 혼자서 감당하기 힘든 큰일을 차질 없이 계획적으로 치를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 외에도 합리적인 가격과 10년 20년이 지난 뒤에도 물가변동에 관계없이 가입 당시 가격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 최대 상조서비스회사인 보람상조 자체 조사에 따르면 조사자 100명 가운데 74명이 상조서비스 가입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이처럼 높은 가입의사에도 불구하고 현재 국내 상조가입가구는 전체 가구의 10% 가량으로 일본의 80%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높은 가입의사에도 불구하고 막상 가입을 망설이는 이유로는 대부분이 ‘장례에 대비해 미리 상조서비스에 가입했다고 하면 부모는 자식이, 반대로 자식은 부모님께서 어떻게 생각할까 하여 눈치를 보지 않을 수 없다’라고 답했다.
부모와 자식 모두 서로 필요성은 공감하면서도 사회분위기상 아직은 선뜻 장례서비스 상품에 대한 말을 꺼내기가 쉽지 않다는 얘기다. 근래 들어 상조업체의 광고 노출 증가하와 함께 상조서비스를 접할 기회가 빈번해지면서 상조에 대한 인식도 많이 달라지는 모습이다. 부모님의 수의나 못자리를 미리 준비하듯 온 가족이 한데 모여 상조서비스 가입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미리 준비해두기에 추석은 더없이 좋은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건강하고 행복하게 산 뒤, 인생의 마무리 또한 제대로 하자는 웰다잉(Well-dyeing)개념이 확산되면서 상조 비즈니스 또한 급팽창, 시장규모가 3조원에 이르렀다. 최근 3년간 매년 50%가량의 성장을 보이면서 상조업체수도 급증해 400여 개 이상의 상조회사가 난립하고 있는 실정이며, 여기에 상조법 제정을 앞두고 많게는 일주일에도 두 세 개의 업체가 새로 생겨나고 있다.
상조업체가 우후죽순으로 생기다 보니 회원만 모집하고 보자는 식의 업체도 늘어나고 있어, 선불 구매형 장기할부상품인 상조서비스의 특성상, 소비자보호 측면에서 취약점을 노출하고 있다. 실례로 소비자보호원의 상담자료 분석결과 상조업관련 피해사례가 2004년 91건에서 2005년에는 219건, 2006년에는 509건으로 매년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상조회사의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이에 대해 국내 대표적인 상조기업인 보람상조의 김용섭 관리이사는 우량 상조회사의 선택 기준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상조회사의 사업운영경력을 면밀하게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오랜 운영 경험을 지닌 회사가 행사진행 노하우도 뛰어날뿐더러 오랜 기간 고객의 신뢰를 쌓고 있다는 방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명확한 기준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 15년 이상의 사업경력이 있는 회사라면 믿고 맡길만하다는 게 업계의 일반적인 견해다. 통상 10년 분납 상품을 판매하는 상조업체의 특성으로 볼 때, 15년 정도면 고객으로부터 충분한 검증을 거친 업체라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 선발업체는 근래 상조업의 성황과 함께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상조업체들과는 달리 상조서비스에 대한 남다른 일가견과 투철한 사명감으로 출범한 업체들이 대부분이다.
전국 직영망을 갖춘 큰 규모의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큰 업체라고 해서 모두 우량하고 작은 업체라고 모두 부실한 것은 절대 아니다. 다만 규모가 큰 업체는 많은 고객들로부터 선택 받은 분명한 이유가 있게 마련이다. 작은 업체들은 물론 큰 업체라 할지라도 신생업체의 경우 회원만 모집하고 정작 실제 일이 닥쳤을 때 행사는 외부 업체에 위탁해서 치르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규모가 크고 오래된 업체는 전국에 걸쳐 자체 서비스망을 두루 갖추고 있어 갑작스런 상례 등에 신속하게 대비할 수 있으며, 행사 노하우도 풍부할 수밖에 없다.
행사 보장을 위한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는가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선불 구매형 장기할부상품인 상조서비스의 특성상 고객이 가장 불안해하는 점이 10년, 20년 후에도 안전하게 행사가 보장될 수 있을까 하는 문제일 것이다. 업계에서는 우량회사들을 중심으로 업체 자체의 신용도 외에도 상조보증(주), 한국상조보증(주) 등 상조보증기관을 통해 충분한 안전장치를 마련해 놓고 있다.
이제 상조상품도 우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고 있다. 믿을 수 있는 회사인지 여부와 함께 전국적인 운영현황, 계약내용, 약관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소비자의 노력과 현명한 선택이 필요한 시점이다.
보람상조 개요
18년 전통을 자랑하는 보람상조는 명실공히 대한민국 대표 상조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 현재 2천여명에 달하는 전문 FD(Funeral Derector)와 3백여 개에 달하는 전국 직영망을 운영하고 있으며, 57만여 회원과 연간 7천여건 이상의 행사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상조회사로 성장했다. 국내 최초로 링컨 컨티넨탈 리무진을 도입하고 국내 최다 보유 1급 장례지도사를 통해 왕실 궁중 대렴 방식으로 대렴을 진행함으로써 다른 업체와 차별화된 고품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장 판로 역시 국내에 머무르지 않고 미국 현지법인인 BORAM USA를 필두로 해외 법인을 운영하며 국내 유일하게 상조업 해외시장 진출을 준비 중이다. 특히 미국내 상조업 준비는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oram.com
연락처
홍보팀 임희용 차장 02-555-7942 (11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