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주식매매와 주가지수 관계 분석

서울--(뉴스와이어)--지난 4년반 동안 국내 주가지수의 변동성 확대에도 불구하고 펀드는 꾸준히 주식을 매수해 하락장세에서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자산운용협회(회장 윤태순)가 펀드의 주식매매와 주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기 위해 ‘04년1월초부터 ‘08년7월말까지 투자주체별(기관, 개인, 외국인 등) 주식 순매수비율을 비교·분석한 결과 나타난 것이다.

순매수비율이란 주식거래대금의 크기에 상관없이 매수성향을 측정하기 위해 각 투자주체의 주식 순매수 거래대금을 매수와 매도 거래대금의 합으로 나눈 값으로, 조사기간 동안 펀드 순매수율은 주가하락에도 불구하고 증가하였으며 주가변화와는 무관하게 안정적인 주식매수를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실제 ‘04년 이후 펀드 보유자산 중 주식 비중은 ‘08년8월말 현재 37.2%, ‘08년7월말 기준 주식시장 전체에서 펀드의 주식투자와 주식거래금액 비중 또한 각각 9.3%, 12.7%으로 펀드는 국내 주식시장에 적지 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자산운용협회 관계자는 “최근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 주식시장의 침체 및 변동성 확대에도 불구하고 펀드는 꾸준히 주식을 매수했다”며 “펀드의 주식매매를 통한 주식시장의 안정화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펀드로의 자금유입을 유도해야 하며, 특히 장기투자하는 적립식 펀드 및 퇴직연금 등에 대한 세제혜택지원 확대 등 보다 적극적인 조치 필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amak.or.kr

연락처

자산운용협회 기획부 조사팀 02) 2122 - 0153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