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멸의 베토벤, 불멸의 10번 교향곡…박영민 지휘 서울 클래시컬 플레이어즈 정기 연주회 개최

서울--(뉴스와이어)--베토벤의 불멸의 대작 9번 합창 교향곡은 절대 음악의 절정기를 이룬 베토벤의 교향곡 시리즈의 결정판이며 텍스트를 가진 합창과의 만남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도달한 작곡가 개인의 예술적 정점이기도 하다. 그러나 과연 베토벤은 9번을 끝으로 교향곡에 대한 구상을 끝낸 것일까?

베토벤이 9번 교향곡을 완성한 것은 1824년으로 1827년 서거하기 까지 3년의 시간 동안에도 그는 작곡을 멈추지 않았다. 그러나 베토벤은 이 시기에 주로 현악사중주와 같은 실내악 작품에 치중하여 교향곡은 9번을 끝으로 더 이상 남겨져 있지 않다. 그러나 한 음악학자의 끈질긴 베토벤 연구로 인하여 그 동안 흩어져 있던 10번 교향곡에 대한 자료와 증언들이 퍼즐 조작처럼 연결되어 의미 있는 결과를 가져 왔다.

베토벤에 관련된 많은 증언을 남긴 카알 홀츠(Karl Holtz - 영화 카핑 베토벤의 여주인공 안나 홀츠의 모델이 된 인물)는 1822년 경 베토벤이 직접 자신에게 10번 교향곡에 대한 구상을 설명하면서 Eb 조의 느린 서주와 C단조의 알레그로로 연결되는 1악장의 주제들을 직접 자신에게 피아노로 연주해 보였다는 증언을 남기고 있다. 이 증언에 부합하는 스케치의 발견을 기초로 스코틀랜드의 애버딘 대학 교수 배리 쿠퍼(Barry Cooper)박사에 의하여 10번 교향곡 1악장의 실체가 모습을 나타내었다. 쿠퍼 박사는 500여 마디의 10번 교향곡 1악장을 연주 가능한 악보로 재현해 낸 것이다.

이 작품은 베토벤이 죽기 불과 몇 일전 그에게 10번 교향곡을 위촉했던 영국의 로얄 필하모니 소사이어티에 의하여 1988년 초연되었다. 이 공연에 대한 반응은 찬사와 비난이 엇갈렸지만 쿠퍼 박사는 청중은 박물관에서 보는 뼈대보다는 살아 움직이는 동물의 모습을 보고 싶어 한다며 자신의 작업이 가진 의미를 설명했다.

한국 오케스트라 운동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가는 활발한 활동으로 주목 받는 지휘자 박영민과 서울클래시컬플레이어즈는 2008년 가을 정기연주회를 통하여 베토벤의 10번 교향곡을 선보인다. 렉쳐 콘서트로 진행되는 이번 공연은 이미 그들의 상징이 되어 버린 “진지한 음악회” 시리즈로서 불멸의 베토벤과 그가 남긴 10번 교향곡의 흔적을 따라가 볼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에스씨피 개요
SCP Inc.는 2003년 창단된 오케스트라 <서울 클래시컬 플레이어즈>의 창의적인 기획 행정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오케스트라 내의 기획팀이 확대되어 2005년 설립된 서울시 지정 전문예술법인 이다. SCP 해외사업팀 (SCP International) 은 국제음악제 주관 및 국내외 아티스트 초청 에이전시 업무를 총괄하고, SCP 공연사업팀은 국내 유일의 고전시대 전문 오케스트라 서울 클래시컬 플레이어즈(SCP) 및 특성화된 실내악 단체인 SCP Soloists, SCP Baroque, SCP Modern 의 연주기획, 홍보 및 운영을 담당하며, SCP 경영지원팀은 행정/회계 및 악보출판 (SCP Publications) 과 음원관리 (SCP Media) 업무를 진행하는 동시에 국내외 대기업 및 문화재단의 운영 자문 역할을 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cpia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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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SCP 공연팀장 김진협 02-501-1330 , 010-6356-0284 이메일 보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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