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대피용 자급식호흡기구 첫 KFI 인정
화재대피용 자급식호흡기구는 착용하면 산소가 자동적으로 발생되어 화재 시 호흡의 곤란을 받지 아니하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도록 개발된 제품으로, 공사는 동 제품에 대해 처음으로 KFI 인정서를 발급하였다.
자급식호흡기구를 지하철역사, 다중이용업소 등에 비치하면 화재발생 시 유독가스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고 안전한 대피를 도와 인명피해를 줄일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이번 인정은 큰 의의를 지닌다.
이에 공사는 국민안전에 기여하기 위해 호흡기구의 인정기준을 제정했고 약 4억 원을 투자하여 작동성능시험기 등 10종 10점의 시험기자재를 확보했으며, 작동성능시험 등 21개 시험항목에 대하여 엄격하고 정확한 시험을 실시하였다.
한국소방검정공사는 앞으로도 신개발품에 대한 KFI 인정을 추진함으로써 소방산업의 확산에 앞장서고 우수한 소방제품 보급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한국소방산업기술원 개요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은 소방기본법 제45조에 의하여 1977년에 설립된 특수법인으로서 소방기기에 관한 국내 유일의 국가공인 검정기관입니다. 주요 소방기기 및 위험물탱크의 성능과 안전성 검정을 담당하는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은 ▲소방제품의 형식승인, 제품검사 및 방염성능검사 ▲위험물탱크 안전성능검사 및 위험물성상판정 ▲소방용기계·기구와 소방시설 및 위험물의 안전관리 ▲소방기기의 품질향상을 위한 연구 및 기술지원 육성 등의 법적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국가공인 시험 및 검사기관(KOLAS)으로 지정된 한국소방산업기술원은 UL, FM, CSIRO 등의 국제시험검사기관과의 교류를 통하여 국내소방기술의 선진화에 노력하고 있으며, 제조업체 지원활동의 일환으로 국내외 전시회 지원 및 연구개발지원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fi.or.kr
연락처
한국소방검정공사 기획혁신팀 김창민 031-289-2750, 이메일 보내기
-
2009년 7월 14일 15: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