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주요 공무원시험, 과목별 출제경향
이에, 에듀스파에서 운영하는 공무원수험 사이트 고시스파(www.gosispa.com)와 국가고시 주간 정보지 고시기획(www.gosiplan.com)이 올해 주요 공무원시험의 과목별 출제경향을 알아봤다.
지난해 행안부는 “국가직의 출제경향을 기본으로 하되 지방직 출제경향 및 지방공무원 업무를 고려한 문제를 적절히 배치 할 것”임을 밝힌 바 있다. 학원관계자 역시 “불과 한 달 간격으로 시험이 실시되는 만큼 국가직의 특징 및 유형을 파악해 지방직을 동시에 준비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한다.
국가직(지방직 포함) 시험은 전체적으로 지문이 길고, 종합(수능)형 문제의 출제비율이 높은 편이다. 또 상대적으로 답이 명료하게 드러나 체감난도가 낮은 편이지만, 변별력을 위한 일부 난도 높은 문제가 선보이기도 한다.
국가직과 지방직 시험은 4지선다로 과목당 20문항이 출제되며 7급은 120분, 9급은 85분의 시간이 주어진다.(08년 기준) 특히 지난해 경기도(비수탁/ 4지선다 20문항씩)가 9급 100분, 7급 140분이었음을 감안할 때 올해 시험의 경기지역 응시생들은 줄어든 10여분을 어떤 식으로 소화할 것인가가 중요과제가 될 전망이다.
현재 정식 공고가 발표되지 않은 서울시 시험은 그동안 다소 지엽적인 문제를 선보였으나 최근에는 기본서 범위 내의 보편적 문제로 변모하고 있다. 또 수능형을 포함한 새로운 유형의 문제도 눈에 띈다.
서울시 시험은 5지선다형 과목당 20문항이 출제되며 7급 140분, 9급 100분의 시간이 주어진다.(08년 기준) 특히 국가직과 달리 5지선다형이기 때문에 문제 당 할애시간 조절에 신경을 써야한다.
국어과목의 한 강사는 “어느 한 파트에 국한해 공부하기보다는 전 분야를 서로 연관짓고 응용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좋다”고 전했으며, 영어과목 강사는 “일부 과목을 제외하고는 시험에 따라 다른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국가직 ·지방직과 서울시 과목별 출제경향>
국가직, 지방직 국어
-‘문학+맞춤법’와 같은 수능형 문제
- 긴 지문에 대비
서울시 국어
- 국어생활, 비문학, 문학 순의 출제 비중
- 비문학의 경우 교과서 외 지문이 자주 나옴
- 맞춤법, 띄어쓰기, 어휘에 중점
국가직, 지방직 영어
- 긴 지문에 대비해 시간안배 연습
- 전 영역에 걸쳐 고르게 출제
서울시 영어
- 상대적으로 난도가 높은 편
- 중단문과 시사성 짙은 독해문제에 대비
국가직, 지방직 한국사
- 박스형 문제와 사료 및 자료 제시형 지문이 등장하고 있음을 유념
- 국정교과서 범위에 크게 벗어나지 않음
서울시 한국사
- 사료제시 문제의 비중은 적은 편
국가직, 지방직 행정학
- 단답형 출제 비중 ↑, 기본사항 암기+이해력 요함
서울시 행정학
- 출제자 따라 영역별 출제 비중 달라지며 일관된 경향이 없음. 내용이해 중점
국가직, 지방직 행정법
- 최신 판례와 개정법령, 사례형 문제 대비
- 난도 높은 편
서울시 행정법
- 기출문제 빈도 높은 편
- 상대적으로 난도가 낮은 편
박문각 개요
박문각 그룹(대표 박용)은 공무원 수험을 주축으로 하는 45년 전통의 종합 수험교육 전문 기업이다. 1972년 행정고시학원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현재 노량진-강남-종로를 거점으로 한 학원 사업과,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포털서비스 및 온라인 강의 사업, 각종 수험서의 출판 및 제작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그룹사로는 박문각에듀스파, 박문각공무원학원, 박문각공인중개사학원, 박문각임용학원, 박문각경찰학원, 박문각출판 등이 있으며, 각 영역간의 시너지로 공무원, 경찰, 임용, 자격증, 영어, 취업교육 등 각종 수험 및 성인교육 분야 전 영역에 걸쳐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각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mg.co.kr
연락처
에듀스파 조창선 과장 이메일 보내기 02-3489-95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