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 속 한복의 변신은 무죄!”...한복대여체인점 한복닷컴, 인기끄는 ‘퓨전한복’ 베스트 5 소개

뉴스 제공
유송
2009-03-03 11:23
서울--(뉴스와이어)--경제한파의 깊은 수렁에 빠져 있지만 우리 고유의 한복이 더욱 더 화려하고 파격적인 퓨전 스타일의 한복으로 무한 변신하고 있다.

한복대여체인점인 한복닷컴(www.hanvok.com / 대표 안근배)에 의하면 경제한파의 파고가 뒤엎었던 2008년도 한해 전국 각 지점 매출 현황 분석 결과 기존전통한복의 매출은 2007년 대비 23%나 감소를 나타낸 반면, 화려한 색상과 파격적인 디자인의 이른바 ‘퓨전스타일 한복’의 매출은 지난해 대비 오히려 35%나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결과는 경제가 어려울수록 여자의 스커트 길이가 점점 짧아지면서 ‘미니스커트’가 크게 유행한다는 속설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어 흥미롭다.

한국의 대표적인 검색포탈사이트 네이버 검색 결과를 보더라도 지난 2007년 3월부터 2008년 12월까지 ‘퓨전한복' 검색 횟수가 지난해 대비 34%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퓨전한복에 대한 관심 및 매출 증가와 관련해 한복닷컴 안근배(한복디자이너) 대표는 "최근 들어 드라마와 영화 등에서 퓨전스타일의 한복이 자주 등장하면서 소비자들로 하여금 예전보다 더욱 친숙한 이미지로 다가온 결과라고 생각한다” 며 “경제 상황이 좋지 않지만 이러한 때일수록 화사한 파스텔톤 색상과 꽃수와 금·은사로 화려한 문양이 들어가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지난해부터 현재까지 한복닷컴에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퓨전 스타일 한복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먼저 신랑누나와 신부언니 사이에서 선호도 1위를 차지한 '장적(長赤)'이 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장적은 조선후기 전까지 입었던 허리가 긴 형태의 저고리로 퓨전형태의 화사한 한복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돌잔치 엄마한복 선호도 1위, 신부야외찰영 선호도 2위에서 차지한 '백옥단'도 인기다. 백옥단은 백아이보리 저고리에 고름이 없이 매듭으로 소박하면서도 깔끔한 분위기로 식상할 수 있는 분홍치마가 안정감을 주는 회색빛의 2단치마로 차분한 분위기를 낸 퓨전한복이다.

신부야외찰영 선호도 1위를 차지한 '경성시대' 또한 신부가 촬영용으로 선호하는 인형같은 형태의 짧은 컵소매배자를 파티용 장갑과 함께 연출하므로 전통과 현대가 만나 말 그대로의 퓨전한복드레스로 관심 집중 퓨전 한복이다.

모든 연령대에 두루두루 인기를 모으고 있고 특정 행사에 상관없이 선호도 1위를 차지한 '퓨전시대'도 차분하면서도 화사한 색상의 조화로 퓨전한복의 대명사로 떠오르고 있다.

마지막으로 신부한복 선호도 1위를 차지한 '녹의홍상'은 신부가 입는 전통 녹의홍상(빨강 치마에 녹색저고리)을 새로운 분위기로 가슴말기를 두껍게 넣고 이단으로 만들어 신선한 느낌을 준 퓨전녹의홍상으로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전수연 한복닷컴 한복디자이너실장은 “색상과 디자인에서 보수적인 경향을 띄던 한복이 기존의 단조로운 형식에서 벗어나 점차 화려해지고 있다” 며 “ 전통적인 치마저고리에 익숙하지 않은 신세대 여성들은 치마가 가슴을 조여주고 몸매를 드러내는 퓨전한복드레스에 열광하면서 미니스커트를 연상케 하는 짧은 치마도 등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안근배 한복닷컴 대표는 "아마도 2009년의 한복 트랜드를 나타내는 핵심 키워드는 '퓨전한복'과 '실용성'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이러한 트랜드는 기존 전통한복양식의 창조적인 ‘파괴’를 의미함과 동시에 한복을 글로벌 시대에 맞는 세계적인 패션 아이템으로 성장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내다봤다.

한복닷컴은 2009년도에도 지난해 미국 뉴욕법인 설립 및 운영 경험을 살리고, 시카고 패션쇼에 한복 작품을 출품했던 여세를 몰아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승부수를 띄운다는 계획이다.

유송 개요
유성이 운영하고 있는 맥신코리아(www.maccine.net)는 온라인 평판 관리 전문기업이다. 사람ㆍ회사ㆍ브랜드의 ‘온라인 평판(reputation)’을 모니터링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관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의 ‘온라인 평판(reputation)’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 주는 것이 맥신 코리아의 긍극적인 목표이다.

웹사이트: http://www.HAANS.co.kr

연락처

한복닷컴 전수연 청담본점 디자이너실장 02-577-7571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