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건환경연구, 유치원·초·중·고등학생 대상으로 3월부터 체험환경교육 실시

2009-03-12 15:00
대구--(뉴스와이어)--보건환경연구원은 환경교육의 기회가 부족한 유치원,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3월부터 11월까지 체험환경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환경교육은 연구원에서 보유하고 있는 환경오염 측정 장비를 활용하여 실제 환경오염물질이 측정되는 과정을 관찰하고 체험해 봄으로써 환경오염 예방에 대한 기초지식을 전달하여 생활 속에서의 환경보전 습관을 길러주기 실시한다.

체험 환경교육은 3월부터 보건환경연구원 생활환경과에서 단체별로 전화(053-760-1322) 또는 FAX(760-1334)를 이용하여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아 주 1~2회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개별적으로 교육에 참여하고 싶은 학생은 10명이상 팀을 구성하여 신청하면 된다.

교육내용은 환경오염 예방에 대한 기초지식 전달, 실험참관, 체험교육, 영상교육, 견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대상의 눈높이에 맞춰 구성과 난이도를 조정하고 있다.

실험참관 및 체험교육에서는 우리가 마시는 물이 어떤 과정을 거쳐 깨끗하게 만들어지는지 그 과정을 모형장치를 통하여 보여줌으로써, 한번 오염된 물이 얼마나 많은 과정을 거쳐야 정화가 되는지 시각적으로 확인한다.

우리 주변 공동주택 생활에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소음과 진동을 직접 측정하여 이들이 우리 생활에 주는 피해에 대하여 알아보고, 비눗물과 수돗물, 콜라·쥬스를 이용한 산성도 실험을 통하여 산성비의 개념에 대하여 쉽게 이해하고 이들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본다.

또한, 유치원과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는 애니메이션 영상물을 활용하여 음식물쓰레기로 인한 환경오염에 대하여 쉽고 재미있게 교육시키고 있으며, 중·고등학생들은 우리 연구원에서 운영 중인 대기오염실시간 공개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대기오염으로 인한 피해와 저감방안 등에 대하여 교육하고 있다.

아울러 대기오염물질 이동측정차량, 대기 종합정보 상황실 등을 견학하여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대기오염도를 알아보는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그 동안 교육실적을 살펴보면 지난 2008년은 3,257명에 대하여 체험환경교육을 실시하여 2007년 2,940명 보다 10.8% 교육생이 증가하는 등 해마다 교육인원이 증가하여 보건환경연구원이 체험환경교육 전문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Health

연락처

대구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생활환경과장 이순진 053-760-1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