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틀 앞으로 다가온 국가직 9급 시험...시험장 유의사항 및 과목별 체크포인트 정리
이에 에듀스파(주)에서 운영하는 공무원수험 사이트 고시스파(www.gosispa.com)와 국가고시 주간 섹션 정보지 고시기획(www.gosiplan.com)이 남은 기간과 시험장에서 유의해야 할 점들을 과목별로 정리해보았다.
국어- 지문의 길이가 길어지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므로 문제에서 요구하는 요점을 파악하고 지문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 문학은 소설을, 비문학은 접속어를 잘 살펴보자. 비문학은 단락 순서를 맞추거나, 보기 지문이 들어갈 알맞은 곳을 찾는 문제 등이 출제 될 수 있다. 문학과 비문학 모두 지문을 속독하며 시간 안배에 유의하자.
영어- 문법은 4∼5문제 정도 출제되는데 큰 범위의 문법을 생각해 문제를 푸는 것이 좋다. 독해는 눈으로만 보지 말고 반드시 해석을 병행해야 하며 유형별로 푸는 방식에 맞춰 문제를 풀도록 하자. 예를 들어 보기 지문의 A-B-C-D를 연결하는 문제는 지시대명사와 연결어구를 포인트를 잡아야 한다. 독해 시간을 줄이는 방법은 반복어를 찾고 그 내용을 포괄할 수 있는 단어를 찾으면 된다. 어휘와 관용어는 우선 자신의 머릿속에 내용이 있어야 하나 포기는 금물. 문맥과 논리에 맞는 어휘와 단어를 추려내면 정답을 찾을 수 있다.
한국사- 지난해 국가직 시험의 난도는 수월했으나 수탁제로 실시된 지방직과 선관위 시험에서 매우 높은 난도를 보였으므로 방심은 금물이다. 사료·자료와 관련된 시대적 흐름을 정리해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본 후 과도기적 사건 등을 정리하자.
행정학- 주제마다 중요한 키워드가 있다. 행정학 역시 지문의 길이가 길어지고 있으므로 중요 핵심어를 빨리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험 전 바뀐 법령을 한번 더 확인하고 시험에 임해야 한다.
행정법- 행정법의 유의사항은 다음 세 가지 점들로 추려볼 수 있다. 이론부분은 학설의 입장을 일반적 견해가 무엇인지를 주로 통설이나 다수설을 중심으로 생각해 보자.
행정관련법령조문- 조문에 명시된 기간을 잘 기억하고, 법률의 표현 중 ‘∼하여야 한다(강행규정)’, ‘∼할 수 있다(임의규정)’를 구분해야 하며 기관의 소속이 어디인지 확인해야 한다.
행정관련판례- 처분성인정여부, 원고적격과 피고적격의 인정여부(특히 제3자의 원고적격), 소의 이익 인정여부, 재량의 한계위반(유월과 일탈 및 남용)인정여부, 하자의 승계인정여부, 공법관계와 사법관계, 사인의 공법행위 중 자기완결적 신고인지 행위요건적 신고인지 여부와 관련된 판례.
한편 수험생들은 지난 3일 발표된 시험 장소 공고문을 참고해 교통편을 자세히 숙지해두고 오전 9시20분까지 반드시 시험실에 입실해야 한다.
한편, 고시스파에서는 오는 10일 부터 최근까지의 국가직 합격선 통계를 비롯해 직렬별 해당 과목 정답 체크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박문각 개요
박문각 그룹(대표 박용)은 공무원 수험을 주축으로 하는 45년 전통의 종합 수험교육 전문 기업이다. 1972년 행정고시학원 설립 이래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해 현재 노량진-강남-종로를 거점으로 한 학원 사업과, 이를 기반으로 한 교육포털서비스 및 온라인 강의 사업, 각종 수험서의 출판 및 제작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주요 그룹사로는 박문각에듀스파, 박문각공무원학원, 박문각공인중개사학원, 박문각임용학원, 박문각경찰학원, 박문각출판 등이 있으며, 각 영역간의 시너지로 공무원, 경찰, 임용, 자격증, 영어, 취업교육 등 각종 수험 및 성인교육 분야 전 영역에 걸쳐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다각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pmg.co.kr
연락처
에듀스파 조창선 과장 02-3489-951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