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포스트잇 다이어리가 뜬다

뉴스 제공
러닝뱅크
2009-12-10 09:00
서울--(뉴스와이어)--다이어리는 연말 연초에 꼭 한 권씩은 장만하게 되는 인기 아이템이다.

브랜드와 디자인에 따라 저렴한 만원대의 문구 다이어리에서부터 유명 디자인 브랜드와 제휴한 몇십만원대의 고가 다이어리까지 가격도 천차만별이다. 그 중에서도 1년치 속지를 바인더형태로 보관할 수 있는 ‘시스템 다이어리’는 자기개발에 관심 높은 직장인들 사이에 꾸준히 사랑받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국내 시스템 다이어리 시장의 규모는 5백억 원 남짓으로 추정되었으나, 올해는 불경기임에도 불구하고 1천억 원에 육박할 정도로 성장하였다.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다이어리업체들의 연말 판촉전이 기대되는 가운데, 포스트잇 기능을 다이어리에 접목하여 차별화를 노린 제품이 주목을 끌고있다.

진화하는 시스템 다이어리, 리더십 오거나이저

올해 초 지식서비스(대표 한상록, www.leadershiporganizer.co.kr)는 이순신 장군의 기록정신을 모티브로 한 ‘리더십 오거나이저’를 출시하였다. 그간 국내 시스템 다이어리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한국성과향상센터의 프랭클린 플래너에 정면으로 도전장을 던진 것이다.

한상록 사장은 LG그룹 연수원 재직시절부터 프랭클린 플래너를 7년간 사용하고 연구했던 매니아이다. 그는 프랭클린 플래너의 지면이 ‘계획란’을 위주로 구성되어 있어, 실제로 수행한 성과를 기록하는 지면이 없는 점에 착안하였다. 그가 개발을 주도한 리더십 오거나이저의 내지에는 ‘오늘의 계획’ 대신에 ‘오늘의 성과’를 기록하는 란이 자리하고 있으며, 포스트잇(Post-it)을 내지에 접목시켜 이동과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블로거들의 ‘입심’을 잡은 포스트잇 기능

지난 11월에는 벤처기업협회에서 주관하는 ‘벤처서포터즈 품평회’에 참가하는 행운을 얻었다. ‘벤처서포터즈 품평회’는 우수 중소기업이 영향력있는 블로거(Blogger)들을 대상으로 자사의 제품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이다. 온라인 세상인 블로그(Blog)를 주 무대로 활동하는 블로거들은 아날로그 매체인 다이어리에 많은 관심을 갖고 부스를 방문했다.

리더십 오거나이저의 기능 중에서 블로거들이 관심을 보인 것은 내지에 적용된 사이즈 6.2cm X 2.6cm ‘포스트잇’이다. 포스트잇을 활용한 독특한 성과기록방식은, 시간계획을 세우는 기능만이 강조된 여타의 다이어리와 확연하게 차별화된다는 평이 주류를 이루었다.

<포스트잇을 활용한 성과기록 방식>
1. 해야할 일이나 계획은 포스트잇 한장에 기록하고, 우선순위대로 투명 보드판에 붙인다.
2. 이 중 실행한 내용은 내지에 기록하고, 포스트잇은 제거한다.
3. 당일 실행하지 못한 계획은 투명 보드판에 남겨 놓는다.
4. 내지를 다음날로 한 장 넘길 때, 미완료 포스트잇이 부착된 보드판도 함께 이동시킨다.

다이어리에 포스트잇 기능을 적용한 것은 일본의 유명한 경제평론가 ‘니시무라 아키라’가 원조이다. 그의 저서 ‘CEO의 다이어리엔 뭔가 비밀이 있다’에서 포스트잇을 활용하여 시간을 리스트럭쳐링(re-structuring)하는 방법을 소개한 바 있다. 리더십 오거나이저는 바로 이 포스트잇 활용방법을 다이어리와 매칭시킴으로써, 다이어리 내지의 기능성과 활용성을 높이고 있다.

국내 주요 온라인 쇼핑몰 입점

올해 2월에 일반 소비자판매를 시작한 리더십 오거나이저는 국내 주요 대형 쇼핑몰(GS Shop, 롯데홈쇼핑, 신세계몰, 롯데닷컴), 전문 쇼핑몰(Yes24, 알라딘), 그리고 오픈마켓(옥션, 지마켓, 인터파크, 디앤샵, 11번가, V샵)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공식 쇼핑몰 www.leadershiporganizer.co.kr 도 운영중이다.

러닝뱅크 개요
러닝뱅크는 전문강사 출강교육, 온.오프라인 성희롱예방교육, 공공기관 예방교육, 이순신리더십교육 등 기업교육 전문회사이다.

리더십 오거나이저: http://www.leadershiporganizer.co.kr
지식서비스 블로그: http://www.leoblog.co.kr

웹사이트: http://www.learning.co.kr

연락처

지식서비스 지식마케팅팀
과장 구은화
02-868-7557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