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사이트 카즈, ‘제조사별 모델 교체 주기’ 조사
중고차사이트 카즈(http://www.carz.co.kr) 데이터리서치팀의 조사한 ‘제조사별 모델 교체 주기’에 따르면 현대차 쏘나타의 평균 모델 교체 주기는 2년 10개월, 아반떼는 3년 9개월로 나타났다. 또한 기아차 카니발은 2년 8개월, GM대우 마티즈는 3년 10개월로 나타났다. 보통 동일한 모델의 교체주기는 약 3년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르노삼성의 주력모델인 SM5의 1세대모델은 1998년에 출시된 후 2005년에 New SM5가 출시될 때까지 7년 동안 생산됐다. 이런 긴 생산기간으로 구형 SM5로 불리우는 1세대 모델은 탄탄한 내구성을 갖춘 차라는 이미지를 구축했고, SM520, SM525의 중고차시세는 여전히 강세를 보이며 크게 떨어지지 않고 있다.
지난 1월 중고차시세를 살펴보면 대부분의 모델이 모두 강보합세를 보인반면, SM5 임프레션과 SM7 뉴아트의 중고차시세는 각각 50만원씩 하락했다. 이는 SM5 3세대 모델인 뉴SM5가 출시에 따른 영향인데, SM5 1세대 모델의 중고차시세는 이 때에도 강보합세를 보였었다.
카즈 박성진 마케팅담당에 따르면 “평균 판매기간이 짧을수록 중고차가격은 빠르게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그 이유는 출시기간이 길기 때문에 외형의 변화가 적고, 이로 인해 해당 브랜드의 상품용 중고차 및 운행중인 중고 자동차의 가치가 쉽사리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생산되어 판매되는 개체가 많아서 부품 조달이 용이하고, 이에 따른 A/S비용이 저렴한 경제적 장점도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결국, 자동차 모델 수명은 차량이 신모델로 출시된 이후 3~4년 정도 경과하게 되면 또 다른 후속모델이 출시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신차는 구입시기 및 유행과, 중고차는 중고차가격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신모델이 출시예정에 따라 자동차 가치가 변동하기 때문에 자동차를 교체할 의사가 있는 운전자라면 자신이 원하는 모델과 동종 경쟁모델의 교체 일정을 잘 알아놓은 후, 계획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카즈 개요
카즈(Carz)는 중고차 정보제공사이트로 1999년 설립되어 지난 15년간 다양한 중고차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001년 국내 최초로 텍스트 방식에서 이미지 스타일로 중고차정보 제공을 선도한 카즈는 ▲다양한 조건으로 손쉽게 중고차를 검색할 수 있는 '중고차 찾기' ▲신속하게 타던 내 차를 최고가에 팔 수 있는 '내차 팔기'▲동행서비스, 흥정서비스 등 중고차 구입을 도와주는 '남다른 고객센터' 서비스 등 일방적인 정보제공사이트에서 더 나아가 소통하는 중고차사이트를 지향하고 있다. 다양한 중고차 매물 정보는 물론 다년간 내차 판매 문의 1위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다.
http://www.carz.co.kr/board/boardsta/list.asp
http://www.carz.co.kr/board/boardinfo/list.asp?cat...
http://www.carz.co.kr/board/boardinfo/list.asp?cat...
웹사이트: http://www.carz.co.kr
연락처
카즈 홍보팀
박성진 대리
02-2168-201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