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장애인복지관, ‘헛소리 드로잉 워크샵’ 개최
2010년 3월 강남장애인복지관(관장 박정근, 이하 강남장복)은 장애인 문화예술지원 프로젝트 사업으로 장애인 대상 헛소리 드로잉워크샵을 실시한다.
홍대앞 예술시장 프리마켓을 운영하고 있는 일상예술창작센터와 강남장복이 공동주관하는 이번 워크샵은 장애인이 문화예술창작욕구를 발견하고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는 기법들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구성됐다. 더불어 전문가만이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창작의 즐거움을 가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타인과 소통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번 워크샵을 기획한 강남장복 문화복지팀 정원일 담당자는 “어린아이들은 벽과 바닥, 심지어 각종 전자제품 등의 모든 소재에 그림을 그리고 싶어 한다. 이렇듯 그림을 통한 창작은 인간에게 큰 기쁨을 주는 인간본성의 창작활동이다. 그러나 성인이 된 이후에는 사진처럼 그리는 그림이나 예쁘게 그린 그림만이 잘 그린 그림이라는 편견 등으로 인해 쉽게 그림을 그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진정으로 나를 표현하고 이야기하고 소통하는 워크샵을 통해 창작놀이를 함께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이번 워크샵의 기획의도를 밝혔다.
헛소리 드로잉 워크샵은 오는 3월3일(수) 오후 1시 무료 오픈강좌를 시작으로 3/10~4/28까지 매주 수요일에 진행된다. 강남장복은 이번 헛소리드로잉워크샵을 통해 분야별 창작표현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워크샵 종료 후 드로잉 작품전시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헛소리 드로잉 강좌는 그림 및 자기표현에 관심 있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그림그리기에 대한 두려움을 버리고 ‘그리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임을 알아가는 강좌이다. 그림을 그리면서 나와 타인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편안한 마음으로 자유롭게 드로잉하는 과정을 통해 그림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그림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 버리고 내가 가진 그림의 개성을 발견하는 즐거움을 맛보게 하는 과정이다.
<헛소리 드로잉 워크샵 개요>
일 시 : 2010. 3/3~4/28, 매주 수요일 오후 1시~3시
장 소 : 강남장애인복지관
참가대상 : 표현의 즐거움에 관심있는 성인장애인 10명
강 사 : 홍대 일상예술창작센터 작가 영클죠(노지호), 쑨(양수연)
프로그램내용
- 3/3 [헛소리 드로잉 무료 오픈 강좌]
- 3/10 [곁눈질하지말고 드로잉] : 자기소개하기, 자신 표현해보기
- 3/17 구성1 [연습하자 드로잉 1] : 점, 선, 면을 이용한 그림그리기
- 3/24 구성2 [연습하자 드로잉 2] : 손 그리기
- 3/31 구성3 [연습하자 드로잉 3] : 얼굴 그리기
- 4/7 구성4 [연습하자 드로잉 4] : 사물 그리기
- 4/14 즉흥1 [내맘대로 드로잉 1] : 영상 보고 그리기
- 4/21 즉흥2 [내맘대로 드로잉 2] : 글 듣고 그리기
- 4/28 마지막 [공동작업] 나와 너의 생각
- 5월 헛소리 드로잉 작품전시회
수 강 료 : 총 8회, 30,000원
문 의 : 강남장애인복지관 문화복지팀 정원일(02-445-8006)
주 관 : 강남장애인복지관, 일상예술창작센터
강남장애인복지관 개요
강남장애인문화복지관(www.activeart.or.kr)은 장애인의 문화·예술활동을 전문 지원하는 국내 최초의 문화특화 복지관으로 사회복지법인 하상복지회가 운영합니다. 강남구 개포동 12-10에 위치한 지하2층 지상4층 (연면적 2,382.91㎡ / 694.71평) 건물에 문화전문 부대시설로 동아리실, 강당, 음악프로그램실, 미술프로그램실, 무용프로그램실 등이 있으며 복지전문 부대시설로 목욕탕, 이미용실, 안마센터 등이 있습니다. 강남장애인복지관은 Active Arts 캠페인의 일환으로 장애인의 문화·예술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화복지· 문화사업인 액티브아트센터를 운영합니다.
웹사이트: http://www.activeart.or.kr
연락처
강남장애인복지관 문화사업팀
오창석
02-445-8006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