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75만원으로 1,900만원 매출 신화의 주인공”

- 안근배한복대여 노원점 박부연 점장

뉴스 제공
유송
2010-03-16 18:22
서울--(뉴스와이어)--명품한복대여 프랜차이즈 ‘안근배한복대여’ 노원점의 박부연 지점장은 월세 75만원의 매장에서 월수입 1,900만 원을 올리는 경이적인 매출의 주인공이다. 박부연 지점장이 프랜차이즈 가맹을 통해 고소득을 올리는 비결은 무엇일까.

- 가장 적은 지출로 최고의 매출을 올린다는 것은 말로는 쉬워도 현실에선 꿈같은 난제로 여겨집니다. 보통 한복대여점은 아예 개별 건물을 갖고 있거나, 상가에 입점해있거나 1층 대로변, 또는 2층 창가 전체를 디스플레이로 사용하는 매장이 대부분인데요. 이런 일반적인 매장들과 노원점 간엔 어떤 차이점이 있습니까?

제가 점주로 있는 안근배한복대여 노원점은 노원역 주변의 후미진 곳에 위치해있습니다. 월세 75만 원이라는 저렴한 매장 임대료에 여타 한복대여점과 달리 3층에 입점해 있지요. 누가 봐도 안 좋은 상권이라고 할 수 있는 곳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예상을 깨고 노원점은 입점 첫날부터 수입을 올리고, 입점 해에 흑자를 달성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수입이 매달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 4/4분기 매출액이 노원점 개점 이래 사상 최고치를 달성했습니다. 9·10월 동안 월당 1,900만 원 가량의 매출을 올리고, 한복대여점 같은 웨딩종사업체로선 명백한 비수기인 11월에 1,500만원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남들이 보기엔 최악의 입지인 곳이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된 셈이죠.

- 그 정도로 드물게 좋은 입지를 어떻게 찾아낼 수 있었습니까?

상권조사와 분석은 처음부터 끝까지 본사가 맡아 진행했습니다. 솔직히 점주인 저조차 본사가 골라준 입지를 보고 다소 회의를 느꼈다고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얼핏 보기엔 불합리하던 결정이 실은 주변 한복대여점 현황과 잠재고객 인구, 교통편 등을 전부 고려한 것이었고, 무척 빠른 시일 내에 그 선택이 옳았다는 것이 증명되었죠. 월세 75만 원이라는 저렴한 매장 임대료가 수지타산에 큰 보탬이 되는 것은 두말할 나위 없습니다.

노원점과 비슷한 케이스로 안근배한복대여 분당용인점이 있습니다. 사실 입지 면에서 노원점보다 더 열악하다고 볼 수 있는 분당용인점은 채 15평도 안 되는 작은 오피스텔 5층에 입지해있음에도 월 매출액이 1,000만 원이 넘는 우량 매장입니다. 이 또한 본사의 상권분석이 빛을 발한 예입니다.

- 자칫하면 과장 섞인 무용담으로 여겨질 수 있을 법한 놀라운 성과입니다. 하지만 후미지고 좁은 곳에 고객이 일부러 찾아온다는 것은 섣불리 납득하기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노원점 매장에 들르는 많은 고객들은 어떤 경로로 유입되는 것인가요?

안근배한복대여는 국내 한복대여점 최초로 전문 콜센터(역삼동 본사)가 구비된 곳입니다. 안근배한복대여를 찾는 대부분의 고객은 온라인 쇼핑몰을 보고 전화로 문의해온 분들입니다. 콜센터의 전문적인 안내에 믿음을 갖게 되고, 그들 중 대부분이 오프라인 매장 방문 또는 온라인 쇼핑몰 결제로 이어집니다. 홈페이지에서 맘에 드는 제품을 충분히 눈여겨 본 다음 본사 콜센터에 문의하면 고객의 거주지역과 원하는 상품, 가격대 등 필요한 정보를 전부 기록해 각 지점으로 전달해줍니다.

이런 식으로 지점에서 방문할 손님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전해 듣고 고객을 맞이할 준비를 철저히 해둘 수 있어 접객과정을 더욱 프로페셔널하고 친근하게 진행할 수 있고, 더불어 본사에서 대외홍보, 행사진행 등을 전부 도맡아 점주 개인이 별도의 호객행위를 기획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시간적, 금전적, 정신적으로 무척 도움이 됩니다. 한마디로 모든 것이 본사 마케팅의 힘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더불어 제품과 서비스의 질 또한 전국 6개 매장이 안근배한복 청담본점과 완전히 똑같은 방식으로 직영 관리되기에 재방문 고객도 많습니다. 애프터서비스도 철저해 고객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 그렇다면 사업을 주도하는 본사가 아닌 가맹점주 개인이 가져가는 수입은 대략 어느 정도입니까?

그런 건 대외비라 할 수 있겠습니다만, 제 순수 수입은 총 매출액의 2/3 수준을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노원점이 월 1,500만 원에서 1,900만 원까지의 매출을 올리니 한 달에 최소 천 만 원 가량 돌아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 한복대여라는 아이템이 이만큼 고소득을 보장한다는 건 많은 창업희망자에게 생소한 정보일 거라 생각됩니다. 한복대여업에 뛰어들기 전 가맹주가 갖춰야할 사항이 있습니까?

한복대여업은 여성창업자에게 특히 유망한 사업입니다. 가맹점 개설에 초도비용이 다소 높게 책정되는 반면 매달 발생하는 비용은 거의 없어 상대적으로 영업 이익이 높습니다. 한복대여라는 사업 아이템의 특성상 한 번 구비해둔 물품은 크게 유행을 타거나 하는 일이 없이 끊어지지 않고 계속 판매되기 때문입니다. 더불어 한복이라는 의복이 지닌 특성상 한복대여점의 고객은 경사로운 날을 맞아 한복을 맞추러 온 금전적으로 관대한 여성이 대부분이라 매장 분위기가 대체로 온화하고 조용해 고 연령의 가맹희망자도 본사에서 제공하는 교육만 이수하면 충분히 소화해낼 수 있는 사업입니다.

-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무엇보다 가맹주는 본사를 믿어야합니다. 무조건 전부 내맡기라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얻기 어려운 본사의 전문지식을 최대한 이용하라는 것입니다. 자신의 의견을 무조건 과신한다면 굳이 프랜차이즈 사업에 손댈 이유도 없겠지요. 제 경우에도 지점 입지선정을 본사의 의견대로 하지 않고 남들이 보기 좋은 그럴듯한 입지에 연연했다면 이득은커녕 손해를 보게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프랜차이즈란 주종관계가 아니라 개인과 본사가 함께 일궈나가는 사업입니다. 귀가 솔깃해지는 가맹조건에 이름 모를 브랜드에 운명을 맡겼다가 어느 날 갑자기 본사 자체가 사라지는 바람에 순식간에 전 재산을 날린 가맹주도 많습니다. 본점 운영기간이 길고, 직영점이 최소 5개 이상이 되고, 사업모델이 확실한 전문 브랜드를 알아보기 바랍니다. 믿을만하고 좋은 업체를 고른다면, 그 업체는 가맹주에게 전폭적인 지원과 탄탄한 안정감, 그리고 합당한 수입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유송 개요
유성이 운영하고 있는 맥신코리아(www.maccine.net)는 온라인 평판 관리 전문기업이다. 사람ㆍ회사ㆍ브랜드의 ‘온라인 평판(reputation)’을 모니터링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적극적으로 관리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객의 ‘온라인 평판(reputation)’ 위기를 기회로 바꾸어 주는 것이 맥신 코리아의 긍극적인 목표이다.

웹사이트: http://www.HAANS.co.kr

연락처

안근배한복대여
전수연 디자이너실장
02-577-7571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