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 대형마트 등 유통 봄나물 6종 30건 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안전

2010-03-26 14:42
대구--(뉴스와이어)--대구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농약의 과다사용으로 인한 위해농산물로부터 시민 건강을 보호하고 깨끗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자 관내 대형마트, 재래시장 및 백화점 등에서 유통되고 있는 봄나물류 6종 30건을 대상으로 잔류농약 오염여부를 조사한 결과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지난 3월 23일부터 25일(3일간)까지 실시하였으며, 조사대상은 대형할인마트와 백화점 등에서 판매하는 봄나물류 중 대표적인 참나물, 취나물, 돌나물, 미나리, 냉이, 쑥 등 6종 30건이었다.

조사항목은 채소류 재배시 많이 사용되어 검출 및 부적합 빈도가 높은 프로시미돈, 엔도설판 등의 농약을 포함한 187종을 분석하였다.

조사결과, 봄나물 30건 중 참나물 등 24건에서는 조사대상 농약 187종이 전혀 검출되지 않았으며, 돌나물, 취나물 등 6건에서는 프로시미돈 등의 농약이 검출되었으나 잔류허용기준 이하로 나타나 안전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보건환경연구원에서 2006년부터 올해까지 실시한 조사 결과를 종합해 보면, 검사한 115건 중 두릅에서 1건이 부적합으로 나타난 것 이외에 나머지 나물류에서는 잔류농약이 검출되지 않거나 미량으로 잔류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봄철에 시민들이 주로 소비하는 나물류는 전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도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깨끗한 농산물을 시민들에게 공급하기 위해 매천동 농수산물도매시장 농산물에 대하여 일일 신속검사를 지속적으로 수행함과 동시에 시중 유통 농산물 중에서도 부적합이나 검출 빈도가 높은 농산물에 대하여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Health

연락처

대구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
약품화학과장 김경태
053-760-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