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장애인복지관, 2010 추계 서울패션위크 도네이션행사 참여

서울--(뉴스와이어)--“잊고 있던 소중함을 일깨워줄 아주 특별한 장애인문화예술을 만나다”

눈을 감으면 평소에 잊고 있었던 소리를 만날 수 있다. 귀를 닫으면 그냥 지나쳐 버렸던 모습이 눈에 들어오게 된다. 너무 작다며 바쁘다며 다른 생각에 잠겨 지나쳤던 소소한 것들을 오히려 소중히 생각하며 보여주고 들려주는 문화예술 분야가 있다. 아주 특별한 문화예술 장애인문화예술 콘텐츠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2010 추계 서울패션위크에서 진행된다.

서울패션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및 글로벌 브랜드 탄생을 위한 서울패션위크는 올해 10주년을 맞이하여 도네이션 행사로 장애인문화예술을 소개하는 기회를 갖는다.

비장애인도 얼마든지 눈을 감으면 시각장애를 체험할 수 있다. 하지만 눈을 감고 들을 수 있는 낙엽소리, 바람소리, 빵집냄새, 길냄새 등 언제나 듣고 느낄 수 있는 수만가지의 상황을 모두 체험하거나 기억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장애인에게는 그 순간의 여러 느낌과 상황이 소중한 경험으로 기억된다. 이러한 느낌들을 담고 있어서 장애인문화예술은 따뜻한 감동과 있었던 소중한 경험을 되세김할 수 있는 시간을 준다.

서울형사회적기업 액티브아트컴퍼니는 강남장애인복지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장애인문화예술지원 사업단으로 장애인의 예술창작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장애인아트상품은 장애인의 세상을 바라보는 또 다른 해석방식의 작품들을 대중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며 아울러 장애인예술가들의 지속적인 문화예술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한다. 이에 장애인예술가들의 콘텐츠상품화에 노력하고 있다.

서울패션위크를 통해 장애인예술작가들의 작품이 수많은 디자이너와 패션계에 소개되고 소통과 화합의 장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장애인문화예술상품 도네이션행사로 판매되는 수익은 전액 장애인문화예술지원을 위해 서울형사회적기업 액티브아트컴퍼니로 후원될 예정이다.

장애인문화예술을 지원하는 서울패션위크 도네이션행사에서 장애인의 모든 작품과 내용을 만나 볼 수는 없겠지만 잊고 있었던 작은 기쁨을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도 만나고 장애인문화예술을 후원할 수 있는 좋은 기회도 마련될 것이다. 이 행사는 서울패션위크 진행기간인 오는 22일부터 28일까지 서울무역전시장 특별 부스에서 진행된다.

소통과 화합을 통해 대중과 함께 다가서는 서울패션위크는 다양한 문화적 접근과 문화향유의 기회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도네이션 행사 및 장애인작가 및 일반 장애인을 초청하여 패션쇼 관람 및 다양한 소외계층을 위한 행사도 병행할 예정이다.

<도네이션 참여 장애인 작가>
박주영(청각2급)
회화, 사진, 설치, 퍼포먼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청각장애인 아티스트 박주영씨는 소리와 리듬에 대한 관심이 많다. 오선지(음악 악보를 제작할 때 사용하는 오선을 그은 종이)위에 그려 놓은 일러스트를 통해 이미지의 노래를 불러보기도 하고 산양의 뿔모양을 통해 달팽이관의 이미지를 형상화 하기도 한다. 또 토끼, 새, 코끼리 등의 동물과 식물 등을 소재로 한 초현실적인 분위기의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특히 색채감각이 뛰어나다.

프로필
Gray drawing 展 신량섭&박주영 (키친고다르) 2003
초방갤러리 전시 겸 행위 2005
10th 변방국제연극제 “Please! Confess” 연출 및 설치 겸 퍼포먼스 2007
6th 한국실험예술제 매칭퍼포먼스_ 요기가갤러리 2007
8th 한국실험예술제 - “Please! Confess" 실험음악회 불가사리 즉흥협연 다수 2009

문의:강남장애인복지관 김지수(02-560-8200)

강남장애인복지관 개요
강남장애인문화복지관(www.activeart.or.kr)은 장애인의 문화·예술활동을 전문 지원하는 국내 최초의 문화특화 복지관으로 사회복지법인 하상복지회가 운영합니다. 강남구 개포동 12-10에 위치한 지하2층 지상4층 (연면적 2,382.91㎡ / 694.71평) 건물에 문화전문 부대시설로 동아리실, 강당, 음악프로그램실, 미술프로그램실, 무용프로그램실 등이 있으며 복지전문 부대시설로 목욕탕, 이미용실, 안마센터 등이 있습니다. 강남장애인복지관은 Active Arts 캠페인의 일환으로 장애인의 문화·예술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화복지· 문화사업인 액티브아트센터를 운영합니다.

웹사이트: http://www.activeart.or.kr

연락처

강남장애인복지관 문화사업팀
오창석
02-445-8006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